스마트산단 민간제안 시범사업 민간컨소시엄 공모

스마트산단 민간제안 시범사업 민간컨소시엄 공모

  • 철강
  • 승인 2018.05.30 14:00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도로·교통, 물류 등 다양한 사업 분야 참여 가능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황규연, 이하 산단공)은 전국 주요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혁신 성장을 이끌고, 안전·환경·교통·에너지·통신 등 산업단지에 내재된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산업단지 민간제안 시범사업에 참여할 민간컨소시엄을 오는 6월 29일까지 공모한다.

  스마트산업단지 민간제안 시범사업은 올해 초 진행된 스마트 산업단지 인프라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단지를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혁신 제조공간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통해 민간사업자는 산단환경개선펀드 사업으로 금리 및 투자방식에서 우대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다.

  산업단지 입주기업 400개사 대상으로 조사 결과, 산업단지 내 도로·교통(47%), 에너지·물류(18.3%), 환경·폐기물(16.0%) 등의 분야에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을 위한 스마트 환경으로는 ‘5G 통신 인프라 구축(83.5%)’, ‘스마트 주차시설(63.8%)’, ‘지능형 방범 CCTV(59.5%)’, ‘공기질 관리 시스템 도입(51.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산단공 관할 63개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사업은 산단공 본사 및 해당 산업단지 관할 지역본부에 접수된 사업계획서 등을 평가해 오는 7월 민간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6월 1일 14시부터 산단공 서울지역본부에서 스마트산업단지 민간제안 시범사업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산단공 황규연 이사장은 “민간 사업자의 참여를 통해 산업단지에 스마트 기술이 접목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기업의 제조 경쟁력 제고는 물론, 청년들이 찾는 일자리로 변모해 산단 재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스마트산업단지 구현모델(안)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