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회장, 외압은 절대 안된다

포스코 회장, 외압은 절대 안된다

  • 철강
  • 승인 2018.06.25 00:00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앰미디어 hy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정된 일정과 절차에 의해 진행되고 있던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 작업이 정치권 등의 외풍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번에는 정권의 입김 없이 제대로 회장을 뽑나 했던 기대감에 찬물을 뿌리고 있다.
  여당은 물론 야당, NGO들까지 정치권 핵심 인사 개입설, 정권 외압설을 주장하고 나섰고 포항의 모 시민연대는 관련 수사 의뢰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또 현재 승계 카운슬을 구성한 사외이사들에 문제가 있다며 활동 중지까지 요구하고, 정의당 모 의원은 포피아(포스코 마피아) 개입설까지 주장하고 있다. 포스코 전현직 임원들이 파벌을 이뤄 자신들에게 유리한 후보를 회장 자리에 앉히려 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정치권의 문제 제기에 포스코 내부는 물론 철강업계 전체적으로도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현재의 상황은 경기 막판에 게임 자체를 무효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일이며, 문제 제기는 최종 결과를 지켜본 뒤에 해도 늦지 않다. 또 정치권, 특히 여당의원들의 이런 움직임들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회장 후보들이 거론되는 것에 대한 또 다른 외압 행사라는 주장이다.
  물론 승계 카운슬이 후보 지원 마감 뒤 후보 3명을 추가로 포함시킨 일은 '옥의 티' 처럼 석연찮은 일이다. 또 후보 비공개 원칙이 투명성을 의심받게 하는 것도 사실이다. 같은 이유로 문제를 제기한 정치권의 주장이 일부 타당성을 갖는다. 하지만 무슨 이유든 민영 기업의 내부 의사 결정 과정에까지 정치권이 개입하는 것은 지극히 잘못된 일이다. 현 정부의 원칙과도 어긋난다.
  특히 우리 사회에는 자기 뜻과 다르면 무조건 불법이고 투명하지 않다는 잘못된 인식이 퍼져있다. '내로남불'이 바로 대표적인 일이다. 대외적으로 객관적인 인사들로 구성된 사외이사들이 주축이 돼 새로운 CEO를 선정하는 작업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근본부터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 역시 마찬가지다. 그 사외이사들을 현 CEO가 선임했기 때문에 그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논리 역시 잘못된 일이다.
  현재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은 정관과 이사회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를 적폐 운운하며 인사권에 개입해서는 안된다.
  성숙하고 투명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내로남불'부터 개선해야 한다. 선정 절차를 진행 중인 사외이사들에 힘을 실어줘야 하고 그들을 믿어야 한다. 그래야 사외이사들이 좀 더 책임감을 갖고 소신있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또 외풍은 물론 내부의 입김에서도 자유스러울 수 있는 길이다. 그것이 포스코 회장 자리가 '집권 세력의 전리품'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포스코 직원 대의기구인 노경협의회와 임원 모임인 중우회가 후보를 내기보다는 진행 중인 승계 카운슬의 CEO 선임 절차를 신뢰하고 지지를 표했던 이유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물론 포스코의 회장 선임 방법과 절차에서도 개선할 점은 있다. 구체적인 회장 선임 기준, 관련 정보 공개 시기 및 방법 등도 명확하게 규정돼야 밀실 결정의 의구심을 떨치고 투명성을 인정받고, 정권 개입설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 뿐만 아니라 철강업계의 리더다. 보호무역의 심화와 국내 철강 산업구조의 불균형, 정부의 포률리즘적 정책과 같은 위기와 혼란을 극복해 나가야 할 선장이다. 부디 능력있는 회장을 선임해 포스코와 대한민국 철강산업의 생태계를 강건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