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기후협정 추가협상 회의 방콕서 개막

파리기후협정 추가협상 회의 방콕서 개막

  • 일반경제
  • 승인 2018.09.05 10:1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가국 이견 커 세부 이행지침 마련 도출 어려울 듯

지난 2015년 12월 12일에 체결되고 2016년 11월에 발효한 파리기후변화협정 이행에 필요한 세부 이행지침(rulebook)을 마련하기 위한 추가 협상회의가 지난 4일 태국 수도 방콕에서 개막했다.

오는 9일까지 엿새간 이어지는 이번 협상에 참여한 196개국 2천여 명의 협상단은 온실가스 배출량의 단계적 감축계획을 담은 파리기후변화협정의 이행을 위해 세부적인 이행지침 도출을 시도한다.

이번 회의는 오는 12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예정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공식협상인 만큼 구체적인 합의가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의 최전선에 선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방식과 기후변화의 영향에 대한 대처방안 등에 대한 합의가 중요한데, 연말 COP24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기후변화협정 자체가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

그렇지만 협상에 임하는 각국의 입장이 크게 달라 합의안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각국의 의견이 갈리는 이유는 비용에 대한 문제가 있다. 미국의 파리협약 탈퇴 선언 속에 2020년까지 선진국들이 기후변화 피해에 취약한 개발도상국들에 지원하기로 한 연간 1,000억달러의 지원금 조달 규모와 방식에 대한 이견이 크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연말 24차 당사국총회 의장 지명자인 미칼 쿠르티카 폴란드 에너지부 차관은 "기초협정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가 위기를 맞았다. 우리는 최대한 매끄러운 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구체적인 제안과 해법이 필요하다"며 합의도출에 대한 참가국들의 노력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 한국은 유연철 기후변화대사를 수석대표로 하여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과기정통부, 법무부, 산림청 등 7개 관계부처 담당관과 연구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