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터키 공청회서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 중단 요청

정부, 터키 공청회서 철강 세이프가드 조사 중단 요청

  • 철강
  • 승인 2018.11.01 10:12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업계와 함께 민관합동대표단을 구성해 31일 터키 앙카라에서 열린 철강 세이프가드 공청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세이프가드 조사 중단을 촉구하며 세이프가드 최종조치가 불가피하다면 한국산 주요품목 제외와 국별 쿼터를 요청했다. 

  정부는 먼저 이번 철강 세이프가드는 ▲급격한 수입 증가 ▲심각한 산업피해 발생 또는 우려 ▲수입 증가와 산업 피해간 인과관계 등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상 발동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점을 적극 제기했다. 

  또한 세이프가드 조치는 터키 내 철강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 및 자동차 산업 등 터키 연관산업에 피해만을 야기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세이프가드 조치가 불가피한 경우 터키 국내생산 만으로는 수요 충족이 어렵거나 터키 국내생산이 불가능한 철강제품들을 조치에서 제외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글로벌 쿼터보다는 국별 쿼터 방식이 한국산 철강재 수출에 유리하다는 점을 감안, 국별 쿼터 적용을 요구했다. 터키로서도 국별 쿼터가 고품질 철강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번에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BNG스틸, 현대자동차 등 우리 기업들도 공청회에 참석해 세이프가드 조치의 부당성과 우리 철강제품에 세이프가드 적용의 예외 요청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