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인물, 신설비 도입으로 나이프 정밀도 향상

대원인물, 신설비 도입으로 나이프 정밀도 향상

  • 철강
  • 승인 2019.05.13 12:28
  • 댓글 0
기자명 강지희 기자 jhk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pping기 도입으로 나이프 평탄도 및 표면조도 향상 가능
철강재 절단 정밀도 및 나이프 내구성·수명 향상 기대돼

국내 인물업계를 선도하는 산업용 나이프 전문 제조업체 대원인물(대표 최도현)이 지난달 Lapping기를 새로 도입함으로써 나이프를 더욱 정밀한 수준으로 가공·연마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산업용 나이프 제작과정 끝에 Lapping기를 이용한 가공 과정을 마지막에 추가함으로써 나이프를 더 정밀하게 가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대원인물에서 새로 도입한 Lapping기 (사진제공=대원인물)
대원인물에서 새로 도입한 Lapping기 (사진제공=대원인물)

일반적으로 금속 가공의 정밀함을 논할 때 많이 얘기되는 것은 평탄도와 표면조도다. 대원인물이 새로 도입한 Lapping기는 정밀가공으로 나이프 각 면의 높낮이 차이와 표면의 요철을 줄여 표면이 평탄하고 유려한 나이프를 생산할 수 있다. 

나이프의 평탄도가 낮고 표면이 거칠 경우, 해당 나이프로 자른 철강재의 절단면이 비뚤어지는 것은 물론 나이프의 마모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파손될 가능성도 커진다. 그런 점에서 Lapping기로 정밀한 연마 과정을 거친 나이프를 사용하면 철강재의 절단면도 깨끗해지고 나이프의 수명도 길어진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국내 철강기업들은 갈수록 더 정밀하고 고품질인 나이프를 요구하고 있다. 대원인물 관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연마기로도 사람의 감각으로는 식별하는게 불가능할 만큼 평탄하고 매끄러운 나이프를 생산할 수 있었지만 철강회사들이 요구하는 정밀도 기준이 높아지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연마기만으로는 이를 충족시키기 어렵게 됐다”며 Lapping기 도입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대원인물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연마기. 기존 연마기로 연마한 나이프를 Lapping기로 한 번 더 가공함으로써 더 정밀하게 가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사진제공=대원인물)
대원인물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연마기. 기존 연마기로 연마한 나이프를 Lapping기로 한 번 더 가공함으로써 더 정밀하게 가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사진제공=대원인물)

또한 새로 도입된 Lapping기에 대해 “이전의 연마기와 완전히 다른 차원의 정밀성 구현이 가능하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Lapping기를 이용한 가공으로 각 면의 높낮이 차이를 0.003mm 미만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을 뿐 더러 표면조도도 Ra0.05 미만으로 관리 가능해 이전에 생산하던 나이프보다 훨씬 정밀하고 높은 품질의 나이프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또한 해당 설비는 380π직경 까지 대형 나이프들도 연마할 수 있으며, 한번에 4개의 나이프를 동시에 연마할 수 있다.

해당 설비는 최근에 대원인물에 도입돼 늦어도 다음 달 부터는 해당 설비로 가공, 정밀도를 향상한 나이프를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 예정이며, 고품질의 나이프를 필요로 하는 철강업체들로 부터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