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아폴터 그룹, 4대를 이어온 100년 역사의 노하우

스위스 아폴터 그룹, 4대를 이어온 100년 역사의 노하우

  • 뿌리산업
  • 승인 2019.08.02 14:1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폴터 피논(Affolter Pignons)사는 시계제조 분야의 기어 트레인 제조에 집중
아폴터 테크놀로지(Affolter Technologies)사는 CNC 기어 호빙 센터 제조, 판매에 주력

시계 제조업자였던 사무엘 아폴터(Samuel Affolter)와 마리 루이스 아폴터(Marie-Louis Affolter)의 차남, 루이스 아폴터(Louis Affolter)는 1919년 회사를 설립 그 당시 스위스 시계 제조사들을 위한 기어와 피봇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00년이 지난 지금, 아폴터 가문의 9명의 후손들이 최첨단 테크놀로지 아폴터 그룹에서 일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아폴터 테크놀로지사와 아폴터 피논사를 운영하고 있다.

아폴터사 현재 작업장. (사진=아폴터)
아폴터사 현재 작업장. (사진=아폴터)

아폴터 사의 100년 역사는 거듭된 기술혁신의 역사라 말할 수 있다. 루이스가 회사를 설립한 이후 루이스의 2세 André, René, Marc는 비즈니스를 더욱 번창시켜 처음으로 회사소유 상업 용 부지를 갖게 되었다. 3세대에 와서는 장 클라우드(Jean-Claude), 미셸(Michel) 그리고 마크 알라인 아폴터(Marc-Alain Affolter)에 의해 회사는 빠른 현대화 과정을 거쳤으며 전자제품 및 하이테크 장비로 생산공정을 향상시켜왔다.

아폴터 그룹은 혁신을 바탕으로 더욱 더 성장, 확산, 다양화를 이루어 갔다. 1980년 단 15명의 직원과 500㎡ 규모의 작업장이 고작이었지만 현재는140명의 헌신적인 직원과 15명의 견습생, 8,000㎡ 규모의 작업장과 4개 빌딩을 보유하게 되었다. 4세대인 그레고리(Grégory)와 빈센트 아폴터(Vincent Affolter), 니콜라스 커티(Nicolas Curty)는 해외로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확장, 2013년 마침내 아폴터 차이나 설립 – 아폴터 사의 역사에 이정표를 세웠다.

아폴터 그룹의 2개 주요 사업영역은 시계제조 분야의 기어트레인 위탁생산과 공작기계 및 수치 제어 부문 개발, 제조, 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폴터 피논(Affolter Pignons) 스위스 시계제조 분야의 기어트레인 전문제조사로, 지난 100년동안 동력전달 기술 부문 리더 입지를 더욱 더 확고히 해왔다. 아폴터 피논사는 자동화를 통해 최고 품질의 초정밀 기어트레인 대량생산에 성공했다.

아폴터 피논사의 대표 Grégory Affolter는 “아폴터 테크놀로지사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우리는 자사 브랜드 기계를 개발했으며 지금까지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표명한다.

아폴터 테크놀로지(Affolter Technologies) 사는 마이크로공학 기어 생산에 필요한, 수치제어 기어 호빙 머신 전문 설계, 제조, 위탁생산업체이다.

아폴터 테크놀로지 사 대표인 Vincent Affolter는 “수십년 동안 우리는 고객사에게 좀더 뛰어난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겠다는 목표 아래, 초 정밀 기어 호빙 산업분야의 기술력과 혁신부문 리더가 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라고 밝힌다. 이를 위해 아폴터 테크놀로지 사는 R&D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오고 있다. 빈센트 아폴터는 “로봇, 머신러닝, 이외에 사내에서 설계하고 개발한 CNC 콘트롤러, 소프트웨어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인더스트리 4.0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라고 밝힌다.

초 정밀 기어 호빙 부문 리더인 스위스 아폴터 테크놀로지 사의 정밀 기어 호빙기. (사진=아폴터)
초 정밀 기어 호빙 부문 리더인 스위스 아폴터 테크놀로지 사의 정밀 기어 호빙기. (사진=아폴터)

아폴터 테크놀로지 사의 CNC 기어 호빙 머신은 시계제조, 마이크로 공학, 자동차, 비행기, 로보트, 서보모터, 치과업계의 마이크로 공학 기어 생산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80%의 기계들이 주요 시장인 유럽, 아시아, 미국에 수출되고 있다.

아폴터사의 견습 프로그램은 아폴터 그룹의 근간 중 하나가 되었다. 오늘날 15명 이상의 견습공들이 사내 및 스위스 Valbirse 지역 내 6개 전문분야 네트워크 사에서 트레이닝을 받고 있다. 아폴터 그룹 재무 총괄 책임자 Nicolas Curty는 “우리의 도제 프로그램으로 정밀공학 분야의 노하우와 전문지식이 사내에서 세대 간에 효율적으로 전달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라고 밝힌다. 내일의 기계공학 엔지니어 주역들이 프로파일 터닝, 기어호빙, 연마, 조립과 같은 하이테크 분야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affoltergroup.ch)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