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측정 기술을 활용한 역설계 및 품질검사기술 혁신 세미나’ 개최

‘3차원 측정 기술을 활용한 역설계 및 품질검사기술 혁신 세미나’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19.09.19 18:04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원 측정기 및 측정 사례, 품질 검사 프로세스 등 소개

3D시스템즈와 헥사곤(HEXAGON) 그룹이 9월 18일 오후 2시부터 6시 30분까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3차원 측정 기술을 활용한 역설계 및 품질검사기술 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헥사곤 그룹은 광학식/다관절 암 스캐너, 레이저 트래커를 활용한 실제 측정 사례를 소개하고, 3D시스템즈는 측정된 3차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품의 역설계 작업과 CAD 데이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품질 검사 프로세스를 소개했다.

3D시스템즈코리아 정원웅 부사장. (사진=철강금속신문)
3D시스템즈코리아 정원웅 부사장. (사진=철강금속신문)

기조연설을 실시한 3D시스템즈 정원웅 부사장은 3D시스템즈의 회사 현황과 3D 데이터 기반 혁신적 프로세스를 소개했으며, 이어 6개의 세션이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헥사곤 그룹 김호수 팀장은 ‘품질 검사와 역설계를 위한 헥사곤의 이동형 측정 솔루션 소개’를 주제로 헥사곤그룹 현황 및 성장과정, 회사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소개하고, 3차원 측정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 서론 발표 이후에는 최신 AICON의 백색광 스캐너, Romer의 다관절 측정 시스템, Leica의 트래킹 시스템에 대한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 여러 산업 분야의 적용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헥사곤 그룹 권의중 부장은 ‘고정형 3차원 측정기를 이용한 제품 검사’를 주제로 장비별 측정기술 발전, 3차원 측정기 현황, 4차 산업혁명 시대 트렌드 및 헥사곤의 신기술 및 다양한 장비를 소개했다. 그리고 고정형 3차원 측정기의 신기술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측정기 활용 방안 사례를 소개했다.

두 번째 세션 발표 이후에는 30분간 휴식시간이 이어졌으며, 세미나를 주최한 3D시스템즈 정원웅 부사장과 이지훈 부장, 헥사곤 그룹 김호수 팀장과 권의중 부장이 언론사들과 미니 인터뷰를 진행했다.

정원웅 3D시스템즈 부사장은 “9월 16일(현지시간)부터 21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작기계 전시회 ‘EMO 하노버 2019’에서 ‘ControlX 2020’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다음달 본격 론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원웅 부사장에 따르면 ‘ControlX 2020’은 일본 전시회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며, ‘다관절 암 컨트롤 기능’을 갖춘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 3D시스템즈와 헥사곤 그룹은 한국 내에서 다양한 공동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헥사곤 그룹이 3D스캐너를 판매하고, 3D시스템즈는 주로 SW를 판매한다.

정원웅 부사장은 “기술영업을 진행하면서 공동으로 많은 사업을 한다. 특히, 설비 및 프로그램 운영 교육 등은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3차원 측정기 관련 주 고객은 자동차, 항공, 전자, 조선 분야에 많다. 현재 미국과 유럽의 경우 항공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 중인데 아시아의 경우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시장이 위축된 상황이다. 다만 아시아의 제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므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시장 공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3차원 측정 기술을 활용한 역설계 및 품질검사기술 혁신 세미나. (사진=철강금속신문)
3차원 측정 기술을 활용한 역설계 및 품질검사기술 혁신 세미나. (사진=철강금속신문)

휴식시간 이후 이어진 세션에서는 3D시스템즈 김경미 팀장이 ‘3차원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제품 설계 프로세스 및 활용 사례’를 주제로 3D 스캔 기반 제품 설계 소프트웨어 ‘Geomagic Design X / Geomagic for SolidWorks’를 이용한 제품 설계 프로세스와 자동차/항공/금형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한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3D시스템즈 조안기 부장이 ‘3차원 측정 기술을 활용한 품질 검사 프로세스 및 활용 사례’를 주제로 ‘Geomagic Control X’를 이용한 3D 스캔 기반 품질 검사 프로세스와 다양한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3D시스템즈 복현 과장이 ‘3차원 스캔 데이터 기반 자유 형상 모델링 및 활용 사례’를 주제로 ‘Geomagic Freeform’과 햅틱 디바이스를 활용한 3D 스캔 데이터 기반의 자유 형상 모델링을 소개하고 산업용 부품 및 의료용 보철물 등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헥사곤 그룹 문장희 차장이 ‘3차원 스캐너를 이용한 자동화 솔루션’을 주제로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의 스캐너를 이용한 자동화 스캐팅 시스템과 최신 광학 기술을 이용한 ATS 시스템 활용사례를 소개했다.

세션이 모두 끝난 후에는 제품 데모시연과 함께 참가자들 간의 교류를 위한 네트워킹이 진행되었으며, 행사 이후에는 경품 추천 및 저녁 식사가 있었다.

한편 3D시스템즈코리아와 헥사곤 그룹은 이번 세미나를 기념하여 9월 30일까지 고정밀 3차원 스캐너 AICON SmartScan을 구매하면 추가 렌즈 1세트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프로모션과 관련한 문의는 3D시스템즈코리아 이지훈 부장(전화 02-6262-9942, 이메일 james.lee@3dsystems.com)에게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