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美 GM-LG에너지솔루션 합작사에 배터리 양극재 공급

포스코케미칼, 美 GM-LG에너지솔루션 합작사에 배터리 양극재 공급

  • 철강
  • 승인 2020.12.09 15:0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소재 투자 성과로 매출 확보

포스코케미칼(대표 민경준)이 미국 자동차 업체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에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공급한다.

포스코케미칼은 9일 얼티엄셀즈의 생산 시점에 맞춰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양산된 배터리셀은 GM에서 생산하는 얼티엄 전기차 플랫폼에 적용될 예정이다. 양사는 배터리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음극재 공급에 대해서도 별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얼티엄셀즈는 GM과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50대 50 지분으로 설립한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이다. 양사는 미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공장을 건설 중이며, 총 2조7,00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30GWh(기가와트시)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공급으로 글로벌 양극재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발판을 마련했다. 얼티엄셀즈 역시 고품질의 배터리 소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고객사 확대는 포스코그룹이 본업인 철강사업과 함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이차전지 소재사업 투자의 결실"이라고 했다. 포스코그룹은 포스코케미칼을 중심으로 양극재·음극재 사업을 통합했다. 또 양산능력 확보를 위한 증설투자, 차세대 소재 개발, 리튬 등의 원재료 확보 등을 통해 이차전지소재 사업의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달 포스코는 계열사 증자규모로는 사상 최대인 1조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한 바 있다. 이런 그룹 차원의 지원에 힘입어 포스코케미칼은 양산능력 확대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회사는 연 4만톤의 양극재 생산체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만 광양 공장에 약 6,000억원을 투자해 6만톤의 생산능력 증강 투자를 시작했다. 광양공장 증설이 완료되면 포스코케미칼은 2023년부터 국내에 연 10만톤의 양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증설되는 설비에서는 얼티엄셀즈를 비롯한 글로벌 배터리사와 자동차사의 수주에 대응하기 위한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등 차세대 전기차용 소재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고품질의 전기차용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또 1회 충전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NCMA 양극재 개발도 완료했다.

이밖에 포스코는 양극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생산을 위해 아르헨티나 염호 인수, 호주 리튬광산 지분투자를 통해 리튬광석 공급권을 확보했다. 아르헨티나 염호의 리튬 매장량의 경우 인수 당시 추산보다 6배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를 통해 연구개발(R&D) 역량을 확보에 나선 데 이어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추진 중이다.

포스코케미칼은 배터리의 양대 소재로 꼽히는 양극재와 음극재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동시 생산하고 있다. 현재 포스코케미칼의 음극재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11%로 세계 4위 수준이다. 자회사인 

피엠씨텍의 경우 포스코의 제철부산물인 콜타르를 원료로 침상코크스를 생산하고 있어 인조흑연 음극재 개발에도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2030년까지 양극재는 현재 4만톤에서 40만톤으로, 음극재는 4만4,000톤에서 26만톤으로 확대해 양·음극재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연 23조원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