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철관공업 계열사 구조관 3사 1분기 실적 ‘맑음’

한국주철관공업 계열사 구조관 3사 1분기 실적 ‘맑음’

  • 철강
  • 승인 2021.05.21 10:5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사 1분기 매출 총 767억5,300만원, 순이익 92억4,300만원 기록

통합 원자재 구매 및 제품 다각화로 시너지 효과 구축

한국주철관공업의 계열사 구조용강관 3사(진방스틸, 한국강재, 에이스스틸) 등 3개사가 올해 1분기 철강 가격 상승에 힘입어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이는 한국주철관공업을 비롯해 통합 원자재 구매 시스템의 정착과 제품 다각화가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주철관공업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구조관 계열사 3개사의 총 매출액은 767억5,300만원, 순이익 92억4,30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매출액 686억5,000만원 , 순이익 10억5,800만원에 비해 크게 개선된 실적이다.

구조관 업계는 지난해 상반기 동종업계의 판매 경쟁에 원자재 인상분을 제품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고 하반기의 경우 중국산 및 국산 원자재의 가격 하락에 제품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구조관 업계는 지난 2016년과 2017년 2년간에 걸쳐 원자재 가격 상승과 건설 경기 호황으로 실적 개선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맞춰 가격 인상을 추진해 수익을 확보한 것이다. 이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구조관 업계는 원자재 가격 상승분의 적용보다 생산량과 판매량만 중점을 뒀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주철관공업의 계열사 3개사는 통합구매 시스템의 정착과 일부 제품 판매군이나 지역적으로 중복된 수요처를 정리하고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했다.

먼저 경북 포항시 소재 진방스틸(대표 김태형)은 농원용강관부터 단관비계용강관을 비롯해 구조관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단관비계용강관의 경우 일본 수출의 확대에 성공했다. 아울러 진방스틸의 주력 제품인 기존 농원용강관을 비롯해 포스맥 등 고내식성 강판의 적용을 통한 제품 판매로 수요가에 큰 호응을 얻었다.

포스코 고유의 기술로 개발된 포스맥으로 제작되며 포스코는 25년간 포스맥의 내구성을 보증한다. 포스맥은 기존 용융아연도금강판 대비 도금층의 경도(硬度)가 높아 내마모, 내스크레치성이 매우 우수한 고내식 합금도금강판이다. 도금층의 마그네슘(Mg)이 치밀한 부식생성물인 시몬클라이트(Simonkolleite)의 형성을 촉진시키고, 이는 도금층 표면에 필름처럼 형성되어 철판이 부식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어 충북 음성군 소재 한국강재(대표 김태훈)는 구조관, 각관을 비롯한 C형강 등 다품종 판매로 충청도와 전라북도의 판매처를 확대했다.

한국강재의 경우 지난 2011년 한국주철관공업이 대영강재를 인수해 한국강재로 사명을 변경했다. 지난 2013년 C형강 사업을 추가해 기존 고객사는 물론 신규 고객사에게 제품 공급에 나서면서 제품 구색을 다양하게 갖췄다. 설비 부분에서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이 주효했다. 한국강재는 모든 조관라인의 제품 포장기를 반자동화로 구축한 후 성능을 향상시켰다. 4기의 절단기 역시 모두 신형으로 교체했다.

최근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효율적인 생산인력 관리가 중요한 상황에서 한국강재는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 것이다. 이를 통해 인건비 절감은 물론 생산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노후 절단기를 모두 교체하면서 제품 품질을 향상시켰고 가공능력도 증강해 고객사에 대한 서비스 능력을 증강했다.

마지막으로 충남 아산시 소재 에이스스틸(대표 김태완)은 구조관부터 원형관의 생산을 통해 제품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에이스스틸은 지난 2015년 한국주철관공업에 인수된 이후 조직의 슬림화와 생산 시스템을 다시 재정비했다.

에이스스틸은 제품 생산 다각화를 위해 조관1호기의 설비 합리화를 단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외경 7인치 제품까지 생산 중에 있다. 설비 합리화를 통해 대응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확대해 판매 경쟁력을 높인 것이다. 이 회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구조관, 배관용 원형강관, 칼라각관, 도금강관이다. 아산공장의 부지는 1만평으로 공장동 3,400평, 사무동 350평으로 최적의 재고 창고와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에이스스틸이 천안 아산공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설비를 조관기 3대다. 총 3대의 조관기에서 연간 16만톤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아울러 도장라인(두께 1.4~8mm, 최대길이 10m 연간생산능력 4만톤)과 슬리터라인을 갖추고 있다.

한국주철관공업은 에이스스틸 인수 이후 원자재 구매경쟁력을 향상시켰다. 진방스틸코리아와 한국강재의 통합구매에서 에이스스틸 제품 생산에 들어가는 원자재 물량까지 가세한 것이다. 이를 통해 특정 기업에 구매 의존도를 높이기보다 원자재 공급 업체 다수와 거래하면서 유동적인 구매를 펼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