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AI 영상분석 알고리즘 개발 나서

포스코ICT, AI 영상분석 알고리즘 개발 나서

  • 철강
  • 승인 2021.06.01 08:4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교수진 스타트업 ‘스누아이랩’과 협업

포스코ICT(대표 정덕균)가 생산 현장에 최적화된 AI(인공지능)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포스코ICT는 판교사옥에서 서울대 현직 교수들 중심의 스타트업 ‘스누아이랩’과 ‘AI 영상분석 공동연구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양사는 생산 및 건설 현장에 최적화된 안전 및 보안, 품질관리를 위한 영상분석 AI 알고리즘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포스코ICT는 CCTV 등을 통해 촬영된 영상을 딥러닝으로 자동인식 및 분석하는 자사의 영상분석 플랫폼 ‘비전 AI’를 철강·제조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공장에 설치된 스마트 CCTV에 적용해 작업자의 쓰러짐 등 이상행동을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술을 플랫폼에 탑재해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인증도 받았다.

스누아이랩은 서울대학교 기술지주회사와 현직 교수 6명 등이 주축이 돼 2019년 설립된 조인트벤처이다. 스누아이랩은 영상 촬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션 블러(줄무늬 번짐)’ 현상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제거, 선명한 영상을 복원하는 기술을 플랫폼에 탑재하는 데 성공했다.

포스코ICT 측은 “AI 기반의 영상분석이 적용되면 기존에는 담당자가 CCTV 화면을 지켜보며 확인해야 했지만, AI가 특이상황을 감지해 알려주기 때문 양사가 개발할 알고리즘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정덕균 포스코ICT 사장(오른쪽)과 유명호 스누아이랩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ICT 제공]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