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모터용 희토자석 국내 기술 자립화 추진

고성능 모터용 희토자석 국내 기술 자립화 추진

  • 비철금속
  • 승인 2021.07.08 17:0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료연구원, 삼현·성림첨단산업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삼현, 성림첨단산업과 함께 희토자석소재부품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7월 8일 한국재료연구원 본관동 대회의실에서 체결했다.

희토자석소재부품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기념촬영. (사진=재료연구원)
희토자석소재부품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기념촬영. (사진=재료연구원)

희토자석은 전기차, 발전기 등의 모터 성능과 효율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이다. 빠르게 성장 중이지만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 희토금속의 72%를 생산하는 중국에 국내 희토자석 공급의 90% 이상을 의존하고 있어, 공급망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고성능 모터용 희토자석의 공급 불안정성 해소를 목적으로 국내 기술 자립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기술협력 등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세 기관은 앞으로 ▲희토자석소재부품 관련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희토자석합금, 자석제조 관련 공정개발 및 기술지원 ▲희토자석소재부품 자기적 특성평가 ▲공통 관심 분야 관련 인력교류, 연구장비의 공동활용, 정기적 정보·기술교류회 개최 등을 수행하게 된다.

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은 “성림첨단산업은 고급형 희토자석 제조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며, 삼현은 전기자동차용 모터 등 최첨단 자동차 핵심부품 제조기술을 보유 중”이라며, “전기차 구동모터용 희토자석의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위해 재료연구원을 비롯한 세 기관이 조속한 시일 내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