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AI 교육, 철강 설비 이상 예측 모델 과정 2차 모집

철강 AI 교육, 철강 설비 이상 예측 모델 과정 2차 모집

  • 철강
  • 승인 2021.09.28 05:30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協·디지털융합진흥원, 철강사업 AI 전문인력 양성

 인공지능(AI) 사회가 빠르게 도래하는 가운데 철강업계에서도 이에 발맞춘 많은 노력들이 진행 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철강산업  특화 AI 전문인력 양성 과정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철강협회와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이 ‘2021 Steel-AI 융합 중간관리자 과정’ 중 ‘철강 설비 이상 예측 모델 과정’ 2차 모집을 진행 중이다.

 

 

  
 교육 대상은 철강산업 분야의 AI 도입 및 구축을 기획·운영할 중간관리자급(경력 5년 이상, 대리급 이상)으로, 교육은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실습용 노트북을 무상 임대(선착순)하며, 수강료 전액도 무료이다.
 
 이번 교육은 10월 5일부터 10월 21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진행된다. 교육 시간은 일 8시간이며, 총 48시간으로 이뤄졌다. 주요 교 육내용은 ‘철강 설비 이상 예측 모델 개요’, ‘철강산업 분야 AI 적용 설비 이상 예측 모델 문제점 및 핵심과제 도출’, ‘철강 설비 이상 예측 모델 도출을 위한 AI 알고리즘 이해’, ‘철강 설비 이상 예측 모델 구축 실사례’, ‘철강 설비 예측 모델 도입 과제 작성 또는 구축 실습’ 등이다. 강사로는 오기장 고려대학교 첨담소재부품개발연구소 산학협력 중점교수, 이상훈 파솔 신소재 대표이사, 한국기술지도자협회 최기선 전문위원 등이 나선다.
 
 교육 참여는 한국철강협회 철강전문교육 홈페이지(edu.kosa.or.kr)에서 교육 대상 및 내용을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강협회(02-559-3569)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철강협회와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2020년 산업 전문 인력 AI 역량 강화’ 사업의 지원을 받아 ‘철강 산업 지능화를 위한 Steel-AI 융합 전문 인력 양성’ 과정을 운영했다. 지난해 성공적인 사업 첫해를 맞았던 양 기관은 올해도 철강산업 특화 AI 인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교육 과정도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과정인 온라인을 위주로 하고 일부 오프라인 형태를 가미한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2020년 교육에서는 120개 기업에서 426명이 참여했다. 철강 및 관련 수요 기업은 53개 기업에서 338명의 임직원이 참여하여 철강산업에서 AI(인공지능)를 도입, 확산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올해 교육 과정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리더 과정과 중간관리자 과정, AI 융합 전문가 과정의 세 개 과정으로 펼쳐지며, 총 2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히, 구조적인 변혁기에 직면한 국내 철강산업은 원가 절감, 생산성 혁신 도구로서의 AI 적용에 크게 공감을 나타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