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硏 한승전 박사,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選 선정

재료硏 한승전 박사,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選 선정

  • 비철금속
  • 승인 2021.11.02 10:38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출형 Cu-Ni-Si 및 Al-Zn계 합금의 상반특성 동시향상 기술’
금속재료 강도, 연성, 인성, 전도도 등 향상 기술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의 연구성과가 ‘2021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선정된 기술은 금속재료연구본부 특수합금연구실 한승전 박사의 ‘석출형 Cu-Ni-Si 및 Al-Zn계 합금의 상반특성 동시향상 기술’이다.

이 기술은 가공공정 기술과 전산설계 기술을 융합해 구리 및 알루미늄 합금에 기존과 다른 미세구조를 발현시켜 이를 통해 강도와 연성 또는 강도와 전도도를 동시에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기술이다. 금속의 강도를 증가시킬 경우 강도와 상반특성인 연성, 인성, 전도도 등은 필연적으로 감소하지만 이 기술을 이용할 경우 합금 성분의 변화만으로도 강도와 그 제반 특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게 가능하다.

일반적인 금속 개발 과정은 반복적인 실험과 분석으로 큰 비용과 시간, 그리고 노력이 소요된다. 하지만 특성 향상을 위한 핵심 포인트를 전산설계를 이용해 수행하게 될 경우, 실험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빠른 시간 내에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재료연구원 한승전 책임연구원은 “금속의 고강도화와 관련한 고전 연구 분야에 꾸준한 의문을 품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싶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구조금속 등 이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방법으로 나만의 연구를 계속해서 이끌어 가고 싶다”고 소감과 함께 포부를 밝혔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한국재료연구원 한승전 박사(左)와 연구성과가 게재된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 논문 표지(右)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이를 매년 선정 및 발표해오고 있다.

한편 한 박사는 올해 정부출연 연구기관 우수 연구성과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재료연구원 선정 '세계 1등 기술', 금속재료학회 선정 동국송원학술상 등을 수상하여 우수 연구개발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물질의 기원과 재료의 역사에 대해 알기 쉬운 과학원리로 해석한 '모던 알키미스트(Modern Alchemist)'라는 서적을 발간했다. 이 책은 물질과 재료는 왜 이루어지고 어떻게 만들어졌는 가에 대한 의문을 일반인들도 쉽게 알고 있는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그 발전의 역사를 재미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과학도서 분야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