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요소수 검사 기관 지정

KIST, 요소수 검사 기관 지정

  • 철강
  • 승인 2021.12.28 10:12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 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 신속하게 확보
신규 제조, 수입되는 요소수 신속 검사 지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이 지난 8일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요소수(자동차 촉매제) 제조기준 적합 여부 검사기관으로 지정됐다. 이로써 국내 요소수 검사 기관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한국석유관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KIST로 총 5곳이 되었다. KIST 특성분석센터는 요소수 검사에 필요한 분석기기 인프라와 검사 수행 역량을 바탕으로 12월 27일부터 요소수 검사 업무를 수행한다.

KIST 특성분석센터는 요소수 검사에 필요한 원소분석기와 유도결합플라즈마 원자방출 분광기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추가로 필요한 밀도계, 굴절기, 자동 적정기를 신속하게 확보하여 분석 인프라를 갖췄다. 또한, 교육과 시험결과 신뢰도 확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전문인력을 확보, 품질검사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KIST 윤석진 원장은 “KIST는 타 요소수 검사기관과는 달리 자동차 촉매제 검사에 필요한 인프라가 없었지만,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설비 및 인력을 신속하게 확보했다”며, “이번 요소수 검사 기관 지정을 통해 신규 제조, 수입되는 요소수를 신속하게 검사하여 국민들에게 공급할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필요한 일을 앞장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특성분석센터는 첨단과학기술 분야를 위한 전용 분석 인프라를 구축하여 국내외 산학연 연구진에 최적화된 분석 지원 및 장비 공유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화된 고도분석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는 전문 분석 기관이다. 2020년 마스크 대란 시, 유해성 정밀 표본 검사를 시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