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우즈베키스탄에 원면클러스터 조성

포스코인터내셔널, 우즈베키스탄에 원면클러스터 조성

  • 철강
  • 승인 2022.03.08 17:2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송도사옥에서 우즈베키스탄 페르가나 주지사 만나 업무협약 체결
원면 재배지 확보와 생산라인 현대화를 통한 수직계열화 완성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사장은 8일 송도 본사에서 방한 중인 하이룰라 보자로프 우즈베키스탄 페르가나 주지사를 만나 우즈베키스탄 원면 클러스터 구축 관련 현안을 논의하고 업무협약(MOA)을 체결했다.

원면클러스터 업무협약. 사진 왼쪽부터 이크볼욘 에르가셰프 페르가나 부주지사,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사장, 하이룰라 보자로프 페르가나 주지사, 조승현 포스코인터내셔널 우즈벡면방법인장.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원면클러스터 업무협약. 사진 왼쪽부터 이크볼욘 에르가셰프 페르가나 부주지사,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사장, 하이룰라 보자로프 페르가나 주지사, 조승현 포스코인터내셔널 우즈벡면방법인장.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이날 행사에서 보자로프 주지사는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추진 중인 원면클러스터(Cotton Cluster)사업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참여한 것에 대한 감사를 표했으며, 식품가공, 비즈니스센터 조성 등에 대한 투자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원면 재배지 확보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하면서 설비 현대화 및 친환경생산라인 구축에 투자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설비투자로는 최근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친환경 혼방사 및 직물 생산설비를 추가하고, 재생PSF(재생 폴리에스터 단섬유) 생산체제를 갖추는 등 친환경제품 가공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도 협의하였다.

원면클러스터(Cotton Cluster)사업이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면방산업의 안정적인 원료 수급과 품질혁신을 위해 면방 가공업체들이 원면 재배에 직접 참여케 하는 제도이다.

원면클러스터 재배지 확보 계획. (출처=포스코인터내셔널)
원면클러스터 재배지 확보 계획. (출처=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올해 원면클러스터 사업 일환으로 페르가나 지역 내 5,000헥타르의 재배면적을 확정했으며, 타슈켄트 지역에도 2,000헥타르 확보를 추진 중이다. 중서부지역 원면클러스터에도 추가로 참여하여 향후 2025년까지 총 3만5,000헥타르(여의도 면적의 120배)로 재배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세계 5대 면화 수출국 중 하나로, 연간 300만여 톤의 면화를 수출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996년 현지 방적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2006년 페르가나면방법인, 2008년에는 부하라지역에도 면방 공장을 설립하여 우즈벡 내 최대 면방생산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약 4,000명의 현지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작년 기준 3,7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회사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사업뿐 아니라 지역사회 공헌에도 앞장서 왔다. 지난2014년부터 페르가나 및 부하라지역 주민 6,000명을 대상으로 소아백내장수술 등 시력 보건증진활동을 펼쳐왔다. 인재 육성을 위해서 매년 우수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페르가나 공장 지역에 약 450평 규모의 청소년 교육관도 건립 중이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19년에는 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와 대사관이 선정한 한국기업 CSR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보자로프 페르가나 주지사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우즈베키스탄 면방산업과 함께 성장해온 기업으로 우즈베키스탄 토종기업과 다름없는 존재”라며, “지속적인 투자와 남다른 비전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원면산업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사장은 “중앙아시아는 회사의 전략지역 중 하나로 남들이 지나쳤던 곳에서 숨은 가치를 발굴해 왔다”며, “단순 가공에서 벗어나 재배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수직계열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산업생태계를 만들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