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강, 철강·비철강 인적 분할

대한제강, 철강·비철강 인적 분할

  • 철강
  • 승인 2022.11.24 15:51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구조 한계 극복... 새로운 성장 도모

대한제강이 철강 사업과 비철강 사업의 인적 분할을 통해 사업 구조 개선을 통한 새로운 성장에 도전한다.

대한제강이 오늘 오후 1시 이사회를 통해 인적 분할에 대한 분할계획서 승인을 의결했다. 분할기일은 2023년 4월 1일이다.

회사는 대한제강을 (Non-Steel)사업/투자회사(디에이치오 주식회사)와 (Steel)사업회사(대한제강 주식회사)로의 인적 분할을 통해 기존 사업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구조 개선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대한제강 녹산공장 전경
대한제강 녹산공장 전경

 

우선,  사업/투자회사(디에이치오 주식회사)는 신성장 동력의 발굴 및 저성과 사업 정리, 재무 활동과 대외 커뮤니케이션 활동, 국내외 자회사에 대한 가치 제고 지원 및 관리, 자회사에 대한 브랜딩 지원 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한다. 존속회사인 디에이치오는 기존 대한제강의 전통을 계승함(DH)과 동시에 각 계열사들이 성장의 기회(Opportunity)를 찾고자 하는 하나의 비전(One Vision)을 담아 DHO로 명명했다.

해당 사업/투자회사는 전략과 투자 역량을 바탕으로 Non-Steel 사업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신성장 동력 발굴 및 투자재원 조달, 신사업 인큐베이션을 통해 성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함에 따라 기존에 철강계열 사업군으로만 구성될 때보다 각기 다른 투자 철학과 전략을 가진 잠재적 투자자들에게 접근하고 협력을 도모하기에 용이한 구조를 갖추게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회사는 전했다.

사업회사(대한제강 주식회사)는 강점인 생산, 판매, 운영의 특성을 살려 생산 효율성 극대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독립적으로 고유 사업인 철강사업에 전념토록 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 영역에 모든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 위험의 분산, 지속 성장을 위한 전문성 강화 및 사업 고도화를 추구할 예정이다. 더불어,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 평가를 진행하고 책임경영 체제를 운영함으로써 경영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기존 철강 사업 외에 대한제강이 추진하고 있는 신규 사업인 Smart Farm,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AI 철스크랩 판정의 3개 사업은 사업/투자회사의 사업영역으로 편제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펀딩 및 투자 활동을 통해 이들 사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각 사업 영역은 기존 철강 사업과 성격이 다른 이종산업으로 철강산업의 구조적 한계에 투자를 하지 못했던 잠재적 투자자들을 유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철강(Steel) 사업은 현금 창출 능력을 바탕으로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판매 및 물류 자회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시현하는 가치주로서 투자자들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대한제강은 "이러한 원칙을 갖고 사업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기업 경영 투명성을 증대하고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 가치로 평가받고, 궁극적으로는 기업 가치와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분할 방법>

구 분

분할존속회사

분할신설회사

보통주

0.6874095

0.3125905

 

 

구분

회사명

사업부문

역할

분할되는 회사

(분할존속회사)

디에이치오 주식회사

(가칭)

자회사 및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신규투자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부문

투자회사

분할신설회사

대한제강 주식회사

(가칭)

제강사업부문과 압연사업부문제강, 압연 및 철근 가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부문

사업회사

 

<분할 일정>

구 분

일 자

이사회결의일

2022년 11월 24일

주요사항보고서 제출일

상장예비심사신청일(예정)

주주확정기준일 공고일

2022년 12월 16일

분할 주주총회를 위한 주주확정일

2022년 12월 31일

증권신고서 제출일(예정)

2023년 02월 09일

주주총회 소집 공고 및 통지

2023년 02월 28일

분할계획서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15일

주주병합 공고 및 통지일

신주배정 기준일

2023년 03월 31일

분할기일

2023년 04월 01일

분할보고총회일 또는 창립총회일(예정일)

2023년 04월 03일

분할등기 신청(예정일)

2023년 04월 03일

기타일정

매매거래 정지지간(예정)

2023년 03월 30일 ~ 변경상장 전일

변경상장 및 재상장일(예정)

2023년 4월 28일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