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솔루션즈, 인천 폴리텍 대학에 5축 가공기술 전수

DN솔루션즈, 인천 폴리텍 대학에 5축 가공기술 전수

  • 철강
  • 승인 2023.06.26 17:3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기계시스템과 2학년 재학생에게 5축 가공기술 이론 및 실습 교육 진행

DN솔루션즈는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재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상을 가공할 수 있는 5축 가공 기술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DN솔루션즈 AE기술개발팀 허훈 매니저는 인천 폴리텍 대학에서 지능기계시스템과 2학년 A반과 B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2일씩 5축 가공기술에 대한 이론 교육과 복잡하고 다양한 형상과 정밀한 부품을 가공하는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DN솔루션즈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0년, 2021년 2회에 걸쳐 인천 폴리텍 대학에서 5축 가공기술에 대한 교육 및 세미나를 진행한 바 있다.

DN솔루션즈가 인천 폴리텍에서 실시한 5축 가공기술 이론 및 실습 교육. (사진=DN솔루션즈)
DN솔루션즈가 인천 폴리텍에서 실시한 5축 가공기술 이론 및 실습 교육. (사진=DN솔루션즈)

5축 가공기는 기존의 3축(X, Y, Z) 머시닝센터에 2축을 추가한(용도에 따라 A, B, C 등 부가 축 추가) 하이엔드 공작기계다. 5축 가공기는 한 번의 고정을 통해 바닥면을 제외한 모든 형상을 가공할 수 있다.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정밀하게 가공하여 공작품의 정확도와 품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작업 시간을 줄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복잡하고 다양한 고정밀 가공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 자동차, 금형, 부품 산업 등 전 산업에서 5축 가공기를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반면 5축 가공기를 운용할 수 있는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정밀부품을 가공하기 위해서는 가공 기초부터 5축 가공기까지 운용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을 익혀야 한다. 학생들이 5축 가공기 운용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는 학교에 5축 가공기가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고가의 5축 가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학교는 그리 많지 않다. 또한 5축 가공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실제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신 성능의 제품이 아닌 경우가 많다.

조민건 인천 폴리텍 지능기계시스템 학생은 "그동안 3축 가공 기술만 이해하고 있었다. 5축 가공기를 직접 개발하고 제작하는 기업의 전문가로부터 5축 가공기 운용 노하우와 기술을 전수받아 5축 가공 기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향후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허훈 매니저는 “5축 가공기는 최첨단 하이엔드 제품으로 현재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생소한 기기다. 또한 난이도가 높다, 복잡하다 등 배우기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5축 가공기에 대한 선입견을 해소하고, 졸업 후 실제 산업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DN솔루션즈는 세계 공작기계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 글로벌 대표 공작기계 기업이다. 독자 기술력으로 터닝센터, 머시닝센터 등 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내구성, 정밀성, 강성을 바탕으로 한 푸마(PUMA), 밍스(Mynx), 링스(Lynx), DNM을 비롯해 5축기, 복합기와 같은 하이엔드 장비까지 약 500 여 종의 광범위한 제품 라인업으로 자동차, 항공, 의료, 에너지, IT, 건설 등 고객의 다각화된 수요 산업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유연한 자동화, 디지털 가공을 실현할 스마트 머신, 산업·가공별 특화된 맞춤형 솔루션 등을 서비스하며 세계 공작기계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