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데이터 기반 ‘新설비관리시스템’ 도입

포항제철소, 데이터 기반 ‘新설비관리시스템’ 도입

  • 철강
  • 승인 2023.08.01 13:4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 모니터링 데이터 현장에 실시간으로 전달… 설비점검과 수리작업 유기적 연계 기반 마련

포스코DX, IBM社와 함께 공동 개발 추진… 현장 사용자 요청 최대한 반영해 편의성 높여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이백희)가 설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얻은 실시간 데이터를 정비 작업과 유기적으로 연계시킨 ‘新설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1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분산된 설비 모니터링 시스템을 일원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설비 관리 분석·활용 기능을 확대해 설비관리 혁신에 나선 것이다. 이로써 포항제철소는 고도화된 설비관리 체계로 한층 더 효율적인 정비 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됐다.

포항제철소 안에는 철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다량의 대규모 설비가 가동되고 있다. 정비부서는 생산 설비에 대한 점검과 수리를 담당하는 부서로, 설비관리시스템을 통해 원활한 제품 생산이 이뤄지도록 설비를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설비관리시스템은 시스템 데이터의 정보 연계·분석 기능의 제약이 있었고 설비점검 등 일부 업무는 별도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정비부서의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포스코는 지난 21년 7월부터 새로운 설비관리시스템 도입을 검토했고, 포스코DX, IBM社와 함께 신규 시스템 제작과 분석, 테스트 등 공동 개발을 추진하면서 포스코 맞춤형 설비관리 전문 시스템을 완성했다.

이날부터 가동을 시작한 新설비관리시스템은 정비 작업과 실시간 설비 모니터링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품질 안정화와 작업 효율을 향상시킨 시스템으로, 현장 사용자들의 요청을 최대한 시스템에 반영했다. ‘新설비관리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에서 설비 관리 데이터분석·활용 기능 확대와 함께 ▲업무 Process 개선 및 신규 기능 도입, ▲시스템을 활용한 안전관리 강화 ▲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편의성 향상 등 총 4가지 분야를 개선하며 제철소 내 설비관리 체계 고도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전망된다.

新설비관리시스템’은 일원화된 설비 모니터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시각화해 실시간으로 현장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사용자는 설비의 현 상태와 더불어 설비 수리 이력, 사용 비용, 유사 공정·설비 비교 데이터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받으며 보다 정밀한 정비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장의 다양한 정비작업 의뢰요청을 시스템 내에 체계화하면서, 의뢰부서에서 작업의뢰 전달에 소요되던 시간을 단축했고, 설비작업 요청이 적기에 정비부서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해 설비점검과 수리작업의 유기적 연계 기반을 마련했다.

시스템을 활용한 안전관리도 대폭 강화했다. 안전보건플랫폼과 연동해 정비 작업 진행 시 유형별 위험정보와 안전조치 사항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디지털화하면서 현장 사용자들이 관련 정보를 누락하지 않도록 방지했다. 또한 설비 점검 조치사항에서 변경된 내용이 발생할 경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작동하여 변경 사항을 수리 작업에 즉시 반영하면서 정비작업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기존 설비관리시스템에서 지원되지 않던 한국어를 기본 언어로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의 언어적 불편함을 해소하고,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설비정보 조회, 공기구 대여·반납 등을 가능하게 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여기에 시스템 화면 구성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들의 편의성까지 높였다.

이번 新설비관리시스템 구축을 총괄한 포항제철소 설비관리시스템개선TF 김일중 팀장은 “이번 新설비관리시스템의 가동으로 제철소 내 설비관리 체계 고도화와 함께 현장 사용자들의 안전성·편의성까지 동시에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장 여건과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시스템을 더 개선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해 新설비관리시스템이 현장에 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현장 사용자들이 新설비관리시스템에 보다 친숙해질 수 있도록 지난 8개월간 총 127차 수에 거쳐 설비관리시스템 활용 관련 이론·실습 교육을 실시했다. 향후에도 포항제철소는 新설비관리시스템이 안정적으로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자체 헬프 센터와 종합 상황실을 운영하며 가동 중에 발생하는 이슈에 즉각 대응하고 개선하면서 시스템 안정성을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