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올해 세 번째 지속가능경영委 개최

고려아연, 올해 세 번째 지속가능경영委 개최

  • 비철금속
  • 승인 2023.08.11 17:3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ESG부문 주요 성과 공유…하반기 전략 및 목표 논의

사회공헌 활동 중점적으로 다루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ESG 과제 달성을 위한 핵심기구로 구성한 지속가능경영위원회(위원장 정무경)가 지난 10일에 올해 세 번째 지속가능경영위원회 회의를 갖고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전략과 목표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분기에 진행한 사내 ESG 활동을 점검하고, 3분기 예정된 주요 계획을 논의했다. 주요 논의 안건으로는 ▲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 책임광물 보고서 발간 ▲ 사회공헌활동 등이 다루어졌다.

특히, 고려아연에서 진행하는 취약계층 지원, 지역사회 공헌 및 친환경과 관련한 주요 사회공헌활동을 공유하고, 하반기 진행 예정인 사회공헌 활동의 주요 계획을 점검했다.

이번 지속가능경영회의에서 사회공헌활동을 기존 회의보다 중점적으로 다룬 이유는 최근 울진 산불 피해지역 숲 조성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롬복에서 진행된 이음의 숲 프로젝트까지 사회공헌 활동의 범위 및 규모가 확대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나가기 위함이다. 고려아연은 창립이래 지역사회와의 상생이라는 방침 하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왔다.  

이외에도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을 안건으로 선정하여, 청정에너지 생산과 도입, 설비 및 공정 개선 등을 통해 2050년 RE100과 탄소중립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공유했다. 또한 분쟁광물 관련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고 원료수급에 있어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책임광물 보고서 발간 프로세스를 논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외에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대응, 협력사 안전보건 상생협력, 인권경영 체계구축 등 다양한 안건에 대해 토의했다.

고려아연은 분기 1회 지속가능경영위원회의를 통해 국내외 다양한 ESG 이슈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 1차 회의에서는 그린메탈(Green Metal) 생산에 대한 논의를 선제적으로 진행해 국내 비철금속 업계에서는 최초로 생애주기기반(LCA) 탄소발자국 측정 계획을 수립했으며, 2차 회의에서는 미국, 유럽연합 등 공급망 관리가 중요해지는 국가들에 대응할 역량을 갖추기 위해 공급망 이슈를 논의한 바 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보다 높은 ESG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ESG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 정책으로 우리 사회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업으로 남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