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K) 에코프로, 이차전지 기술력 뽐낸다

(SMK) 에코프로, 이차전지 기술력 뽐낸다

  • 비철금속
  • 승인 2023.09.06 10:50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극재 포트폴리오 확대... 글로벌 소재 기업 발돋움
10월 11~13 대구 엑스코서 전시 참여
SMK, 산업부 글로벌 톱10 전시회 선정

에코프로가 이차전지 소개 기술력을 중점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제7회 ‘국제 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SMK 2023, Steel & Metal Korea 2023)’ 참가를 결정했다. 

SMK 2023은 격년제로 치러지는 철강산업의 유일무이한 전시회다. 특히, 올해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선정하는 글로벌 톱 10 전시회에 선정되는 등 그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SMK2023이 산업부 선정 글로벌 톱 10 전시회에 선정되면서 코트라 등 바이어 초청과 관련한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게 돼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에 기대를 걸게 하고 있다. 

 

에코프로 포항캠퍼스 전경 (사진=에코프로)
에코프로 포항캠퍼스 전경 (사진=에코프로)

 

2021년에 이어 철강산업의 메카 경상북도에서 개최되는 제7회 ‘국제 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SMK 2023, Steel & Metal Korea 2023)’은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 동관 전체(4, 5, 6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회가 열리는 대구·경북 지역은 철강금속산업의 중심지라고 볼 수 있고, 영남 지역은 수도권에 이어 제2의 철강 수요처이다. 올해 전시 규모는 1만5,024㎡에 200개사 600개 부스를 전망하고 있다. 

이번 SMK에 이차전지 기술력을 선보일 에코프로는 1998년 설립되어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 등의 환경사업,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6년 5월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물적 분할하여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을 설립했으며 2021년 5월, 환경사업을 인적 분할하여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설립했다. 

에코프로 가족사는 환경사업 부문의 에코프로에이치엔, 전지재료사업 부문의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이엠,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에이피, 에코프로씨엔지로 구성됐다. 

 

2016년 개최된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 전시회(SMK2016) 전경
2016년 개최된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 전시회(SMK2016) 전경

 

특히 에코프로는 이차전지 소재 가족사들을 포항 영일만일반산업단지에 집결해 밸류체인을 구축했다. 에코프로는  폐배터리 재활용(에코프로씨엔지)에서부터 양극재의 주요 원재료인 전구체(에코프로머티리얼즈) 및 수산화리튬(에코프로이노베이션) 제조, 최종 제품인 양극재(에코프로BM, 에코프로EM) 생산, 이를 위한 고순도의 산소와 수소 공급(에코프로AP)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산 공정에 필요한 시설을 집적한 클로즈드 루프 에코시스템(Closed Loop Eco-System)을 구축하고 있다.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부문은 주요 제품으로 하이니켈 NCA와 양극활물질로인 NCM이 있다. 니켈 함량을 최대화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원가가 높은 코발트는 적게 사용하며 안정성을 확대했다. 또한, 에코프로는 NCA, NCM 양극활물질을 동시 생산하며 각형/원통형/파우치형과 같은 모든 배터리 타입에 대응할 수 있다.

에코프로의 NCA 양극재는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고출력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고출력의 장점을 바탕으로, 에코프로의 NCA 제품은 주로 전동공구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해 왔으나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에 적용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시장으로의 판매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에코프로는 2016년, EV용 NCM811 양극활물질 양산에 성공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에코프로의 NCM811은 니켈 함량 80% 이상의 제품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보유했다. 해당 제품은 전방 고객의 전기차 플래그십(Flagship) 모델에 적용되며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 중이다. NCM 9 ½ ½의 경우는 북미 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 계획을 갖추고 있다.

에코프로의 친환경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은 국내 유일의 친환경 토탈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환경 진단/소재 설계/유지보수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크게 클린룸 케미컬 필터,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이 있다.

클린룸 케미컬 필터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의 클린룸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제거하여 공정 수율 향상에 기여한다. 유해물질 종류에 따라 클린룸 각 부위에 설치되어 각종 유해가스를 제거하며, 신규 유해물질 제거를 위한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은 중공업, 자동차, 화학 등의 산업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원인인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한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소재와 엔지니어링 기술을 통합한 하이브리드형 VOCs 제거 기술을 확보하여, 국내 유일의 분석/개발/설계 관리의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발생하는 PFCs(과불화화하합물) 가스를 분해하여 환경보호에 기여한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촉매식 대용량 PFCs 처리 기술은 일반적인 PFCs 제거 기술 대비 30% 이상의 에너지효율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에코프로는 향후 LFP, LMFP 등 저가형 양극재부터 하이망간, 하이리튬 등의 미드니켈 양극재, 나아가 전고체 배터리용 양극재까지 개발하며 양극재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유럽, 북미 등 현지에 클로즈드 루프 에코 시스템을 이식해 글로벌 리딩 배터리 소재 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