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서울대와 산학연 협력 강화로 벤처 생태계 확대

포스코홀딩스, 서울대와 산학연 협력 강화로 벤처 생태계 확대

  • 철강
  • 승인 2023.09.11 11:4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벤처플랫폼 기반으로 서울대 연구성과 사업화 및 투자 연계…서울대 유망 벤처기업 육성

핵심 사업분야 공동 연구개발…우수 인재 장학제도 신설 및 포스코그룹 채용 연계도 검토

포스코홀딩스가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벤처 생태계를 확장하고 그룹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포스코홀딩스와 서울대학교는 1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산학연 협력에 포괄적으로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등 양측 경영진과 총장단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포스코그룹은 포스코그룹의 벤처플랫폼을 활용해 서울대의 우수 연구성과를 창업으로 연결하고 벤처펀드 투자 연계로 상용화를 도울 계획이다.

또한 포스코그룹은 서울대와 함께 핵심 사업분야에서의 공동 연구개발과 인재 육성에도 힘을 합친다. 포스코그룹은 핵심사업 전반에 걸쳐 서울대의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이 동참하는 개방형 협업 연구과제 운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석·박사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제도를 신설하고 포스코그룹 채용으로도 연계할 계획이다.

최정우 회장은 “서울대의 우수한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상용화해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기업 육성에 힘쓰겠다”고 말하며 “포스코그룹은 친환경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나아가는데 세계 최고 수준의 인력을 영입하고 R&D 투자도 늘려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포스코그룹은 벤처기업들의 창업보육, 제품개발,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벤처펀드를 조성하여 성장 단계별 특성에 맞게 투자하는 등 전주기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해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벤처플랫폼 운영으로 그룹이 보유한 우수 산학연 인프라를 활용해 우수 벤처 창업을 돕고 육성하며, 미래 유망 사업은 그룹 신사업으로 연계해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21년 7월 문을 연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은 규모가 지상 7층, 지하 1층, 연면적 28,000㎡에 달하며, 창업 기업들에게 사업 공간을 제공하고 연구, 투자,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벤처 육성의 요람이다. 포항, 광양, 서울 체인지업그라운드에 입주한 벤처기업은 115개로, 총 기업가치는 1조 4천억, 근무 인원은 1,100여 명에 달한다. 올해 1월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도 체인지업그라운드 사무소를 열고 국내 벤처기업의 현지 파트너 연결과 해외진출을 돕고 있다.

앞서 8월 18일에는 유홍림 총장 등 서울대 주요 보직자가 포항 방사광가속기,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제조 인큐베이팅센터 등 포스코그룹 산학연 현장을 들러보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