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배터리 사업 가속도…전구체 합작법인 설립 승인

LS그룹, 배터리 사업 가속도…전구체 합작법인 설립 승인

  • 비철금속
  • 승인 2023.10.26 09:21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산니켈-전구체-양극재 밸류체인 구축

LS그룹의 배터리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LS그룹 지주사인 LS는 이차전지 소재 신규 법인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이하 LLBS)이 국내외 정부 당국으로부터 설립 승인을 받고 LS의 자회사가 됐다고 24일 밝혔다.

LLBS는 한국, 중국, 폴란드, 베트남 등의 경쟁 당국으로부터 “양사의 신설회사 설립이 세계 전구체 시장과 전후방 시장에서 경쟁을 제한하지 않는다”는 판단을 받았으며 법인 설립 승인을 모두 획득했다고 전했다.

LS는 이차전지 양극소재인 전구체를 생산하기 위한 공장 및 설비 설계, 전문 인력 채용 등에 탄력을 받아 당초 수립했던 2026년 초 초도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LS는 지난 6월 양극재 전문회사인 엘앤에프와 손잡고 전구체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LS그룹은 LS MnM,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 등을 통해 황산니켈 → 전구체 → 양극재로 이어지는 이차전지 산업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LLBS는 연내 새만금에 전구체 공장을 착공해 2026년 양산 돌입 후 2029년 12만톤까지 증산한다는 목표다. 총 사업규모는 1조원 이상이며, 배터리 소재사업 밸류체인의 한 축인 LS MnM는 조만간 니켈 제련사업과 관련한 투자 소식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LS 관계자는 “순수 국내 기업 간 동맹을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EU핵심원자재법(CRMA)에 대응하는 동시에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그 선행 물질인 전구체 분야에서 K-배터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