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통상전략협의회 발족…급변하는 통상질서 대응 통상전략 수립

산업부, 통상전략협의회 발족…급변하는 통상질서 대응 통상전략 수립

  • 철강
  • 승인 2023.12.13 15:20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상·무역 분야 전략 수립을 위한 ‘통상전략협의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가 13일 트레이드타워에서 양병내 통상차관보 주재로 통상·무역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통상전략협의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2323년 초 ‘글로벌 통상 중추국가’로의 전진을 목표로 3대 통상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지정학·지경학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글로벌 정치 지형의 변화가 예상되는 등 통상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불확실성도 심화되고 있어 변화된 통상현실을 반영한 통상정책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는 전문가들과 함께 협의회를 구성해 기존 통상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대내외 여건 변화 전망에 따른 우리나라의 통상정책 발전 방향을 논의한 후 2024년 초 이를 반영한 통상전략을 수립·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통상전략(무역협회)·규범(KIEP)·수출통상(코트라) 등과 관련한 3개 분과를 운영해 세부 전략을 논의하고 총괄적인 전략 수립 시 세부 논의 결과를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4년 통상여건 및 향후 통상정책 방향 △글로벌 무역·통상환경과 대응 방안 △2024년 수출 전망 및 수출 확대 전략 등 3개 주제에 대해 논의하며 우리나라가 직면한 통상환경의 현주소를 되짚어 보았다.

양병내 통상차관보는 “녹록지 않은 글로벌 통상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익 창출을 위해서는 보다 선제적이고 정교한 통상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하며 “앞으로 전문가들과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통상전략을 수립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