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진흥원, ‘2024년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로봇산업진흥원, ‘2024년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뿌리산업
  • 승인 2024.01.04 17:0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26일까지 모집, 100개사에 총 250억 원 지원
공정 최적화 및 중대재해 예방 컨설팅 등 제공 예정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손웅희)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ICT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의 내역사업 일환으로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로봇을 활용해 제조공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100개 내외 기업에 총 250억 원 규모 예산으로 기업당 2.5억 원(국비 최대 50% 지원)을 지원하며, 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로봇 공급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하면 된다.

특히, 로봇 도입 전 로봇엔지니어링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공정 자동화 설계 및 생산기술 개선을 지원하고, 도입 이후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로봇제품 활용 교육 및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컨설팅까지 기업 수요에 맞게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올해는 국비지원한도를 기업당 3억 원에서 2.5억 원으로 하향조정하여 수혜 대상기업의 확대 및 예산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그리고 ‘스마트공장 지원사업’과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에 중복 지원을 허용하여 기업의 필요에 따라 사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로봇도입 희망기업에 대해 로봇엔지니어링 컨설팅을 기존 80갯에서 120개사로 확대하고, 가점(2점) 신설 등을 통해 효과성을 증대시켰다. 그리고 100개사에 대한 안전 컨설팅으로제조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컨설팅 범위를 로봇 설치장소에서 전 공장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본 사업을 통해 2023년 기준 311개 기업에 제조업용 로봇 1,586대를 지원했고, 지원받은 기업은 평균 생산성이 61.5% 향상, 불량률 및 원가는 각각 70.4%, 47.3% 감소했으며 납기준수는 11.2%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최근 제조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생산 환경 개선 등의 요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로봇 도입 지원을 확대해 생산현장의 디지털 제조혁신 촉진을 뒷받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참여 시 유의사항 및 세부적인 지원사항 등에 대한 ‘사업설명회’는 1월 9일 오후 1시, 경북대학교 글로벌프라자 효석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사업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1월 26일까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www.smart-factory.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