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광물안보파트너십’ 회원국과 핵심광물 협력 강화방안 논의

산업부, ‘광물안보파트너십’ 회원국과 핵심광물 협력 강화방안 논의

  • 비철금속
  • 승인 2024.03.05 11:4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캐나다 핵심광물 관계부처와 고위급 양자면담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3월 4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광물안보파트너십(MSP) 고위급회담’ 참석을 계기로 일본, 캐나다 등 주요국 핵심광물 관계부처 고위급 양자면담을 갖고, 핵심광물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일본 경산성 천연자원연료국장과의 면담에서 핵심광물, 석유·가스 등 자원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대부분의 에너지·자원을 수입에 의존하는 양국의 현실을 고려할 때 한·일 간 안정적인 에너지·자원 공급망 구축에 양국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향후에도 한·일 자원국장들은 MSP, IEA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양국 간 자원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유 국장은 데보라 유(Debora Yu) 캐나다 천연자원부 자원국장과의 면담에서는 (한)산업부-(캐)천연자원부 간 체결한 ‘핵심광물 공급망 등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의 후속조치로 ‘핵심광물 실무 협의체’ 신설을 협의했고, 양국은 동 실무 협의체를 통해 양자 간 핵심광물 분야의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로라 브로텐(Laura Broten) 캐나다 투자청장과의 면담에서 유 국장은 핵심광물 등 자원 분야 투자에서 캐나다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강조하면서, 한국 기업들의 캐나다에 대한 투자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캐나다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