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비철금속산업 가족 여러분!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병오년은 불의 기운과 말의 활력이 결합된 해입니다. 우리 업계에는 남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2025년 세계 경제는 AI와 반도체 중심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러·우 전쟁, 미·중 패권다툼, 미국의 관세정책 등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경제는 중국의 급격한 경쟁력 향상, 비철금속 가격 인상, 환율 상승 등의 부정적 영향으로 더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비철금속산업에도 예외는 없었습니다.
2026년은 내수 회복과 신정부의 정책 효과로 긍정적인 기대도 있습니다만 중국 산업의 경쟁력 확보, 미국의 환율 정책, 비철금속 원료부족과 금속가격 변동성, 고환율 및 에너지 비용을 비롯한 제조원가 경쟁력 약화로 어려운 한 해가 예상됩니다.
우리 비철금속산업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사업 환경을 이겨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개별기업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AX 도입으로 기술을 혁신하고, 제조원가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필요한 경우에는 사업 모델도 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협회는 국내 비철금속산업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고자 합니다.
첫째, 회원사에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며
둘째, 회원사와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셋째, 정부·학계 등 비철금속산업을 둘러싼 외부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하여 협력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넷째, 국가 산업정책에 우리 업계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언급한 노력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협회의 역량과 노력에 더해서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병오년 새해에는 회원사에서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