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해외제철소 프로젝트,인도 ‘추진’베트남 ‘신중’

포스코 해외제철소 프로젝트,인도 ‘추진’베트남 ‘신중’

  • 철강
  • 승인 2008.10.08 08:0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구택 회장은 지난 6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철강협회(IISI) 총회에서 외신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 4천만톤, 해외 1천만톤으로 글로벌 조강 5천만톤 체제를 추진하고 있으나 인도의 신제철소 프로젝트 진행이 늦어지고 있다”면서 “3보 전진, 2보 후퇴라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그러나 인도는 원료도 있고 시장은 크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라도 추진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 회장은 베트남 제철소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신중한 반응을 나타냈다. 이 회장은 “베트남 제철소 계획은 국영 조선회사인 비나신과의 합작사업이 백지화되어 단독 실시할 것인지가 초점이 되고 있지만 말레이시아의 라이온 그룹 및 대만 플라스틱 등 진출을 희망하고 있는 기업이 많다”면서 “지금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회사가 전부 실행하면 공급 과잉이 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인도 오리사주에 연산 1,200만톤 규모의 일관제철소 건설을 진행 중이며, 베트남에 대해서도 반퐁만 지역에 2013년까지 파이넥스를 이용한 일관제철소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이 회장은 원·달러 환율 폭등과 관련해서 “철광석이나 원료탄의 가격 상승으로 외화표시의 수출을 수입이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원화 약세의 영향은 적지 않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엔·달러는 상승하고 있는데 비해 원화는 약세를 보이고 있어 걱정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외신은 전했다.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