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중 큰 폭의 환율하락 대비해야...무역협회

올 하반기 중 큰 폭의 환율하락 대비해야...무역협회

  • 일반경제
  • 승인 2009.03.12 14:03
  • 댓글 0
기자명 서의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하반기 중 환율은 본격적인 하락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어 무역업체들의 환변동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12일 무역협회에서 개최한 '최근 환율/원자재 동향 및 환위험관리 설명회'에서 삼성경제연구소 장재철 수석연구원은 “상반기 중 예산의 70%가 투입된 재정지출의 효과가 하반기 이후 가시화되고 세계 경제의 회복에 따라 환율은 하반기 중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장 연구원은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과 금융위기 진정은 경기회복의 긍정적 요인으로 향후 한국경제는 U자형 회복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하반기 경기안정으로 환율은 하반기 평균 1,124원까지 하락할 것이라 전망하였다.

한편 한국수출보험공사의 정영천 환기획팀장은 최근 동유럽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상대적으로 대외부채 부채규모가 큰 우리나라가 유동성 위기를 겪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수출기업들이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금융불안에 대비하는 환리스크 관리의 필요성과 관련 상품을 소개했다. 사례를 이용해 수출기업이 이용가능한 환변동보험 상품의 구성을 소개하고, 기업별 맞춤형 상품을 이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 노성호 동향분석실장은 올해 국제원자재 가격이 상반기에 약세를 보인 후 하반기 강세로 전환되는 ‘전약후강(前弱後强)’의 형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고 개도국 또한 선진국 침체에 동조화 양상을 보여 2008년에 비해 전반적인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올 한해 원자재 가격의 주요 결정요인으로는 주요국의 경기부양 효과, 금융불안 해소 여부 등의 수요회복 요인을 꼽았다.
 

서의규기자/ugseo@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