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도시형 연료전지’ 개발보급 나선다

포스코 ‘도시형 연료전지’ 개발보급 나선다

  • 연관산업
  • 승인 2009.05.15 11:00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서울시와 MOU 체결...노원 열병합발전소에 2.4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도 준공
포스코, 대형건물에 보급확대 및 연료전지 국산화에 노력
서울시, 2020년까지 신 재생에너지 30% 수소연료전지 공급 목표 설정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서울시와 함께 ‘도시형 연료전지 개발보급’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동희 포스코 사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15일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 동부지사에서 MOU를 체결하고 연료전지 보급확대 정책개발, 시범사업 추진 등을 통해 ‘저 탄소 녹색성장 구현’을 위한 도시형 연료전지산업 활성화에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도시형 그린에너지로서 장점과 서울시의 보급정책, 포스코 자회사인 포스코파워 등 민간기업의 기술개발 노력으로 대도시에서 수소연료전지의 에너지생산 기여도가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된다.

이 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김기성 서울시의회 의장, 이동희 포스코 사장, 조성식 포스코파워 사장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MOU행사에 이어 노원지역에 전력과 중 온수를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도 가졌다.

노원 열병합발전소에 약 150억원을 투자해 설치한 이 발전소는 2.4MW급으로 3,200세대의 전력 및 1,000세대의 난방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서울시는 설치부지 제공, 발전사업 허가 등을 지원하고 포스코파워는 발전소 건설 및 15년간의 시설운영을 맡는다.

조성식 포스코파워 사장은 “포스코는 분당 복합화력 등 5개소에 8MW의 연료전지를 공급한 바 있으며 현재 일본, 이란 등과 수출협의도 진행하고 있다”면서 “올해 서울 포스코센터에 300kw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설치하는 등 대형건물에 보급을 확대하고 연료전지 국산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수소연료전지 차량 도입, 가정용 연료전지 보급을 통해 2020년까지 서울시 신재생에너지의 30%를 수소연료전지로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며 “2025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그린카로 교체하고 친환경건물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 서울형 녹색성장 마스터플랜을 상반기 중에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는 석탄 등 화학에너지를 열에너지→운동에너지→전기에너지로 순차적으로 변환시켜 전기로 만드는 기존 화력발전과 달리,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직접 전기에너지로 만들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없어, 투입되는 에너지량 대비 발전량인 발전효율이 47% 수준으로 일반 화력발전의 35% 보다 높을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크다.  또한 수백 kW부터 수백 MW까지 용량 조정이 자유롭고, 야외, 지하, 건물옥상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 따라서 대형 발전소, 공장은 물론 아파트단지, 호텔, 병원 등 도심지에도 발전설비 설치가 가능해 활용범위가 매우 넓다.

특히 연료전지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개발이 초기단계로 아직 선진국과 후발주자들간 기술격차가 크지 않아 적극적 투자와 기술개발에 나선다면 대부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신 재생에너지 기술을 국산화해 경쟁력이 뛰어난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곽종헌기자/jhkwak@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