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오는 11일 총파업 결의

화물연대, 오는 11일 총파업 결의

  • 일반경제
  • 승인 2009.06.01 09:04
  • 댓글 0
기자명 김상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총파업을 결의, 또다시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공공운수 노동자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와 화주들이 성의를 보이지 않을 경우 오는 11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갈 것을 결의했다.

화물연대측은 이날 대회에서 지입차주의 노동 기본권보장, 해고 노동자 복직, 운송료 인하 중단 등을 정부와 화주측에 요구했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측이 "화물연대는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노동3권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화주측이 운송료 현실화를 위한 교섭자체를 거부, 비현실적인 운송료로 인한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측은 오는 10일까지 정부측이 성의있는 대책을 마련해 협상에 나설 경우 언제든지 총파업을 철회할 수 있다는 방침이지만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의 파업결의가 명분도 실리도 없다는 입장이어서 협상난항이 예상된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정부 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화주사들과도 운송료 현실화를 위한 협상을 병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최악의 물류대란을 막을 수 있는 여지는 남겨놓은 상태다.

김달식 전국화물연대 본부장은 "그동안 정부가 개인차주에 대한 노동3권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화주들이 운송료 현실화를 위한 협상조차 거부, 모든 피해를 짊어지고 있다"며 "정부가 노동3권을 모두 인정못한다면 개인차주들의 권리보호를 위한 교섭권이라도 인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국내 철강메카인 포항지역도 오는 11일부터 850여 화물연대 회원들이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보여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공단내 300여 업체들도 비상대책수립에 들어갔다.

 



김상우기자/ksw@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