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원료탄 소폭 상승 전망

3분기 원료탄 소폭 상승 전망

  • 철강
  • 승인 2010.05.24 11:3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점탄 톤당 210달러 전망
중소규모 업체, 연간단위 계약 고수할 듯
中 석탄 수요 증가로 원료탄 수요 강세 지속

3분기 원료탄 가격이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 다만 메이저 공급업체들과는 달리 소규모 혹은 중간규모의 원료 공급업체들은 한정된 물량과 장기 가격의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간 단가 책정 방식을 유지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광물자원공사가 제공하는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는 최근 AME 자료를 인용해 '10년 7~9월 분기에 원료탄 계약가격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점결탄(이하 HCC) 가격은 2분기 톤당 200달러 대비 10달러 상승한 톤당 210달러로 전망됐으며, 반약점결탄(이하 SSCC)가격은 톤당 170달러, 저휘발성 PCI탄(이하 LV PCI) 가격은 175달러로 상승(이상 FOB 기준)할 것으로 추정됐다.

AME는 이러한 소폭 상승 전망이 몇몇 핵심 개발 프로젝트들로부터 기인됐으며, 이 프로젝트들과 관련한 여러 변수들로 인해 예상 가격의 상승폭이 더 커질 가능성 또한 있다고 전망했다. 

철광석 생산업체들이 연간 계약가격 제도에서 분기별 가격 제도로 계약 가격 시스템을 변경한 것과 유사하게, 원료탄 업계도 ‘10년 4~6월 분기에는 분기별 가격제도를 적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사실 이러한 제도 변경은 원료탄과 철광석 가격이 시장 메커니즘과 좀 더 밀접하게 연계되도록 장기간 노력해왔던 BHP Billiton에 의해 주도됐으며, 당시 많은 논쟁을 일으켰다.

한편,  분기별 가격 시스템을 부분적으로 적용하여 원료탄을 수주 받는 업체들이 있다는 점에서 현 단계는 과도기로 보인다. BHP Billiton, Rio Tinto, Xstrata, Wesfarmers와 같은 메이저공급업체들은  ‘10년 6월 분기에 분기별 가격 제도를 적용하여 원료탄을 수주(일정부분)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소규모 혹은 중간규모의 공급업체들은 한정된 물량과 장기 가격의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간 단가 책정 방식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 일례로 Riversdale Mining사는 당분간 연간 계약 가격 책정 방식을 고수하기로 결정했다.

중국의 3월 수입 석탄 수요량이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340만톤으로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원료탄 수요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춘제 연휴에도 불구하고, ‘10년 3월 분기의 원료탄 수입량은 ’09년 12월 분기 월 평균보다 18% 증가했다. AME는 ‘10년 6월 분기동안 중국의 원료탄 수입 수요량은 현재 수준인 월간 350만 톤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는 ’10년 중국의 선철 생산량이 4-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의 현물 시장 움직임에 반영된 바와 같이, 중국의 수요 강세 현상은 공급 부족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국제 강점결탄 가격의 프리미엄 격차가 점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원료탄 수입 증가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호주 현물 강점결탄 가격은 현재 톤당 240달러(FOB 기준), 부가가치세 17% 포함 톤당 281달러이다. 현재의 해상화물운송비 및 철도 운임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정할 경우, 중국 북부 철강업체까지의 가격(인도가격기준)은 톤당 약 307달러이다.

또한, 중국 북부에 소재한 철강업체들에게 인도되는 중국산 강점결탄 가격(인도가격기준)은 현재 톤당 225달러이다. 이에, 중국산 강점결탄에 대한 호주산 점결탄의 프리미엄은 톤당 82달러로 추산된다. 참고로, ‘09년 10월 당시 중국산 대비 호주산 강점결탄의 프리미엄은 톤당 20달러에 불과했다.

한편, 시장에서의 공급 부족은 병목현상을 -특히 호주 동부해안지역 중심의-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철도 및 항구 시설을 건설할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예를 들면, Newcastle Coal Infrastructure Group의 Kooragang섬 터미널의 처리용량을 연간 3,000만톤 추가하는 계획 외에, 정부는 이미 처리용량을 연간 6,600만톤으로 확대하기 위한 계획안을 승인하였다. 그리고 연간 처리용량이 9,000만톤에 달하는 별도의 터미널을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부지가 배정된 상태이다. 퀸즐랜드 주정부는 “Northern Missing Link" 건설 개시 및 연간 처리용량을 1억1,100만톤으로 증대하기 위해 Abbot Point에 두 개의 신규 터미널 개발을 허가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