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 아르곤 가스 투입량 자동측정 시스템 개발

동부제철, 아르곤 가스 투입량 자동측정 시스템 개발

  • 철강
  • 승인 2010.06.11 10:52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정련 공정서 아르곤 가스를 이용해 쇳물의 섞이는 정도 자동측정
저취 교반(bottom blowing) 기술 개발에 뒤이어 기술력 향상에 박차

동부제철(부회장 한광희)이 전기로 제철생산 프로세스 중 2차 정련(Ladle Furnace Process) 공정에서 아르곤(Ar) 가스의 양을 자동 조절하는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 조업 적용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2차 정련이란 전기로에서 고철을 녹여 만들어낸 쇳물을 탈산, 합금철 투입, 온도 상승, 아르곤 가스 투입 등을 통해 최종적인 화학 성분과 온도를 미세 조정하고 산화물을 분리해 최적 상태의 쇳물을 만들어내는 공정이다.

특히 아르곤 가스를 투입하는 것은 적절한 물리적 힘을 가해 쇳물의 혼합력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인데, 이전까지는 아르곤 가스를 공급하는 내화물 및 파이프의 연결 상태가 일정치 못해 아르곤 가스가 막히거나 누출되는 현상으로 정확한 조절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동부제철 기술개발실장 김만래 상무는 “기존에는 조업자의 판단에 의해 아르곤 가스 투입량을 조절했기 때문에 조업 및 품질 편차가 있었는데, 보다 과학적으로 유입량을 조절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기술을 확보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동부제철은 전기로 ‘저취 교반(Bottom Blowing)’ 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2차 정련 Ar Bubbling 자동 측정 시스템 개발로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이루어내는 데 성공하는 등 전기로 제철 기술력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