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사우디 16억달러 발전플랜트 수주

현대重, 사우디 16억달러 발전플랜트 수주

  • 수요산업
  • 승인 2010.06.16 10:49
  • 댓글 0
기자명 오주연 jyo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까지 완공.. 도심 폐수 재활용 등 친환경 공법 적용

▲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7년 수주, 사우디에서 공사 중인 중동 최대‘마라피크(Marafiq)' 발전·담수플랜트

 현대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6억 달러(약 2조원) 규모의 발전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프랑스 수에즈 그룹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으로부터 총 발전용량 1,729MW 가스복합화력발전소 수주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공사는 사우디 정부의 중장기 발전시설 확충사업 일환으로 사우디 국영전력회사(SEC)가 시행했다. 공사는 이번 달에 착수해 2013년 3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공사에서 가스 및 스팀터빈, 폐열회수보일러 등 가스복합화력발전소 설계부터 제작, 공급, 설치, 시운전까지 수행하는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일괄도급방식으로 시공하게 된다. 생산된 전력은 사우디 전역에 공급될 예정이다.

 가동을 위해 필요한 용수는 리야드 도심의 생활 폐수를 재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발전소에서 발생한 폐수도 방류 없이 증발시켜 퇴비로 활용하는 등 친환경 공법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2009년 4월부터 수에즈 컨소시엄과 공동으로 수주를 준비해왔으며, 유럽, 일본 등 세계 유수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지난 3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수주로 현대중공업은 사우디, 쿠웨이트, 바레인, UAE 등 중동 지역에서만 총 8개, 100억 달러 규모의 육·해상플랜트 공사를 수행하게 됐다.

 

* 가스복합화력발전소 : 천연가스를 연료로 1차 가스터빈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폐열로 다시 스팀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로 친환경적이고 효율이 좋은 것이 특징.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