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전사적 체질혁신 및 원가절감 총력

현대제철, 전사적 체질혁신 및 원가절감 총력

  • 철강
  • 승인 2010.09.09 11:06
  • 댓글 0
기자명 박형호 ph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500억원 원가절감 목표, 한계 도전
전기로 저원가 조업, 고로 생산 효율성 증대 등

현대제철(대표이사 부회장 박승하)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타개하기 위해 올해 3,500억원의 원가절감 목표를 세우고 전사적인 체질혁신 및 원가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최근 전 공장에서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긴축경영 추진 선포식'을 갖고 체계적인 원가절감을 위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 또 경비성 예산 30% 절감은 물론 원부자재, 에너지, 물류, 제품 등 각 사업부문별 원가절감 목표를 수립해 이를 적극 실천하고 있다.

▲ 현대제철이 긴축경영 추진 선포식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전기·가스요금 인상, 수요산업 경기침체에 따른 봉형강류 판매 부진 등 경영환경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현대제철측에 따르면 철광석의 3분기 계약가격은 2분기 대비 26%나 상승했으며 원료탄(강점탄 기준)의 경우도 12.5% 가량 올랐다.
철스크랩 가격도 7월 하순 미국산 대형모선(3~4만톤급) 기준으로 톤당 $350 수준에서 8월 $430달러 수준까지 상승하며 20% 이상 급등했다. 수입산 철스크랩 가격 상승과 맞물려 국내 가격도 단기 급등하며 원가를 압박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부터 산업용 전기료와 가스요금(LNG)도 각각 평균 5.8%와 3.9% 인상돼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에너지 비용도 큰 폭으로 늘었다.

■ 전기로, 제강 조업기술 개발 통해 저원가 조업 집중
현대제철은 이 같은 경영환경 변화를 타개하기 위해 전기로사업 분야에서 전략적인 원부자재의 사용과 에너지 절감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저가 저품위의 원료 사용비율을 높이고 지속적인 제강 조업기술 개발을 통한 회수율 향상으로 제강 비용을 낮추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저단가의 합금철 재고를 활용하고 고가의 선철 사용 배합비를 낮추는 한편, 외부 구입 소재 사용 비율을 현격히 낮춰 비용절감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최대 부하시간대 가동을 축소하고 경부하대의 생산성을 높여 전력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압연 시 상온(常溫)의 소재를 가열로에서 적정 온도까지 높인 후 압연라인으로 투입하던 기존 과정을 개선해 제강, 연주 과정을 거쳐 나온 뜨거운 소재를 직접 장입하는 Hot Charge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연료비를 감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원료는 물론 주요 부품에 대한 대체재 개발과 국산화를 통해 구매단가 상승분을 최대한 자체 흡수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에서 구입하던 물량은 중국과 동남아 지역으로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지난 2009년 36건의 부품을 국산화 한데 이어 올해에는 총 77건의 부품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 고로사업, 생산효율성 증대 및 부생가스 활용 등을 통한 다각도 원가절감

고로사업 분야에서도 저원가 조업체제 운영과 생산성 향상, 구매단가 절감 등을 통해 공장 요소요소에서 다각도의 원가절감을 실현할 계획이다.
고로에 투입되는 환원제와 광석비를 조절해 원료비를 절감하고 연주공장과 B열연공장에서 사용하던 천연가스(LNG)를 부생가스(COG 등)로 대체해 에너지비용을 줄이고 고로 2호기의 조기 가동에 따른 제강 및 연주 생산량 증대는 물론 제강, 연주, 후판분야 회수율 개선을 통해 생산원가를 절감한다.

전공장에서 원료야드로부터 공장으로 직송하는 원부자재 물량을 늘려 공장 내 물류를 개선하고 구매와 수출 등 부문별로 구분되어 있는 배선(配船)을 통합 관리하는 한편, 제품의 육송 운송 비중을 낮추고 항만을 통한 대량 출하 비중을 높임으로써 혁신적인 물류비 절감에 나서고 있다.

한편 현대제철은 전사적으로‘나로부터 원가절감을 실천하자’는 모토아래 이면지 사용 생활화, 점심시간 컴퓨터 모니터 끄기 등 작은 일부터 전사적인 원가절감 캠페인 전개, 원가절감 아이디어 공모 등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이벤트까지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