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 IR>냉연 증설, "확정된 것 없다"

<하이스코 IR>냉연 증설, "확정된 것 없다"

  • 현대하이스코IR 2010년 4분기
  • 승인 2011.01.28 17:32
  • 댓글 0
기자명 문수호 shm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설명회 질의응답, 현대제철 진행에 맞춰 검토
HR 구매 현대제철 늘리고 수입 줄이고

현대하이스코는 기업설명회를 통해 최근 원자재 수급에 대한 대응과 앞으로의 수익성 전망 및 설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다음은 질의 응답 사항.

Q. 원자재 수급 부분 어떻게 대응할지? 원자재 가격 오르는데 대응은?
A. 현대하이스코의 생산능력이 한정돼 있어 현대제철 늘어난 물량에 대해서는 수입산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원자재 가격 오르는 것은 현재 진행형이다. 시황 상황에 따라 대처해 나갈 것이다. 

Q.  감가상각비와 수익성 전망에 대해 말해달라.
A. IFRS(회계원리)가 금년부터 본격화되는데 우리 회사는 재무재표상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영향을 받는 부분은 퇴직금에 대한 계좌나 매출 채권에 대한 충당금 개념이 기존과 차이가 있다. 기존에 공시했던 수치와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외법인은 브라질이 올해 시작하고, 러시아는 작년 말에 시작해서 초기단계에 있다. 중국에 강서 법인, 미국 알라바마 법인은 설립된 지 5~6년이 지나 안정적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법인에 따라 기존에 세워진 것은 올해보다 1~3% 수익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현재 공장은 하루 24시간 가동되고 있다. 그러나 1년 중 구정, 추석때 쉰다. 그 시간을 아끼고 활용해서 휴지를 한다. 1분기 3분기 생산량이 2분기 4분기 대비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 그동안 풀가동 체제로 가동해왔는데 설비에 따라 13~15년 노후화를 감안해 감가상각비를 계상했다. 내년에도 같은 수준에서 반영될 전망이다. 순천 공장은 2013년도에 감가상각비가 종료되기 때문에 이후부터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Q. 현대제철이 3고로 증설할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하이스코 냉연 증설은?
A. 현재까지 확정된 부분은 하나도 없다. 현대제철 계획은 여러 가지 나오고 있지만, 현재 하이스코는 구체적 계획이 아직 없다.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검토하고 결과가 나오면 알려주겠다. 

Q. 에코라인 스테인리스 강관에 대해 보충 설명해 달라
A. 1차 계획으로 1만4,000톤 정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반 강관처럼 일관되게 뽑아내는 공정 아니다. 하이드로포밍 기술로 스테인리스 내관을 일반 강관 내에 집어넣어서 압력 가해 접착시키는 공법이다.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없다. 매출액 기준 370억 정도를 계획하고 있다. 수익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고 있다. 가스용 등 사용처가 많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단가는 싸고 내구성 좋게 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던 차에 자동차의 하이드로포밍 기술을 접목해서 개발하게 됐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