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진에 국내기업 9% 피해발생..."오래 가면 절반 피해"

日 지진에 국내기업 9% 피해발생..."오래 가면 절반 피해"

  • 일반경제
  • 승인 2011.03.22 11:0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조사 ... 현재까지 국내기업 피해는 제한적(9%), 장기화시 피해예상(43%)
단기 ‘수출 및 매출 차질’(58%), 장기 ‘부품소재 조달차질’(51%) 발생

  중장비 제조업체 A사는 굴삭기, 트랙터 생산에 쓰이는 베어링 부품을 일본업체로부터 조달해 왔다. 하지만 이번 동일본 대지진으로 납품처 공장이 파괴돼 당분간 부품조달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A사는 현재 미국, EU 등지로 거래선 변경을 모색 중이다.

  A사와 같이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국내기업이 입은 직접 피해는 아직 9% 수준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사태의 장기화로 예상되는 피해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국내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국내산업 피해실태’ 조사에 따르면 ‘현재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기업은 9.3%였으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피해가 예상된다’는 기업이 43.0%로 나타나 일본 내 상황변화에 따라 절반 이상의 기업이 피해권에 들게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영향없다’는 응답은 47.7%였다.

  업종별로는 항공운송과 관광교류에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의 피해가 가장 컸으며 금속업종(對일본 수출감소), 전자·기계업종(부품조달 차질), 반도체(생산장비 수입차질) 등의 업종도 일본지진에 따른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피해유형으로는 현재 피해가 발생한 기업의 경우 ‘일본지역 수출·매출 차질’(58.3%)을 꼽았고, 장기화시 피해를 예상한 기업들은 ‘부품소재 조달 차질’(50.6%)을 꼽았다. ‘물류차질’, ‘생산장비 수입차질’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일본과 거래 중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본거래처의 피해현황을 물은 결과, 절반(45.4%)에 가까운 기업들이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으며, 주로 송전제한, 물류난 등의 생산차질(27.1%)이나 생산중단(18.3%) 상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지진영향 없이 정상가동’ 44.3%, ‘연락두절 등 현황파악 불가’ 10.3% 응답결과를 보였다.

  이런 상황에 대해 상당수 국내 기업들은 수입선 전환 등의 특별한 대응을 하고 있지는 않았다. 74.4%의 응답기업들은 ’별도의 대응활동 없이 사태 주시 중‘이라고 답했으며, ’안전점검활동 강화‘(11.4%), ’대체 수입선이나 수출선 모색‘(11.1%) 등을 하고 있다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일본 대지진이 장기화될 경우의 후폭풍에 대해 응답기업들은 ‘글로벌 경기 침체’(65.0%), ‘일본과의 교역차질 장기화’(29.8%), ‘국내 소비심리 위축’(4.7%) 등을 꼽았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한상의는 우리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 국내외 대체거래선 알선 ▲ 납품차질 관련 법률분쟁 상담·지원 ▲ 금융권 대출금 상환 연장 ▲ 피해신고·대응 종합지원센터 운영 등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일본 지진으로 인한 국내기업의 피해가 아직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원전사고 심화 등 사태가 장기화되면 생산과 수출차질 등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일본과 거래가 끊긴 기업들을 지원할 종합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