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證 “동북아 철강 수급 완화”

교보證 “동북아 철강 수급 완화”

  • 철강
  • 승인 2011.09.16 10:3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바닥 이후 상승세 전망…수급 개선으로 판재 수입량 감소 분석

  교보증권은 16일 철강업종에서 동북아 수급 완화 요인이 감소돼 고로 마진 상승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엄진석 연구원은 “국내 고로 업체 마진은 고가 원료 부담 및 제품 할인폭 확대가 정점인 8월을 바닥으로 상승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수출가격도 일본과 중국 업체 저가수출 감소, 가격인상 지연 반영, 미국 철강가격 반등 등으로 9월부터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동북아의 수급 개선이 국내 열연 및 후판 수입량 감소효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 철강 순수출이 5월을 고점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일본 수요업체별 철강재 주문도 일본 대지진 이후 회복이 본격화 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업체별로는 포스코의 경우 고로 마진 상승과 수출가격 상승으로 3분기를 단기 저점으로 4분기부터는 이익 증대가 예상된다는 평가다. 해외사업 가치가 주가에 미반영 돼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현대제철은 기존에 부진했던 열연, 철근 마진 상승이 예상된다. 강종 개발에 따른 내수 비중 확대와 저가 원료 취입비 상승 등에 따라 시황과 상관없이 이익 상승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더불어 고로 마진 상승 및 하이스코 CGL 순차 가동으로 3기 고로에 대한 기대가 커질 수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