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 중국 열연유통價 하락...

<열연> 중국 열연유통價 하락...

  • 철강
  • 승인 2012.07.04 07:00
  • 댓글 0
기자명 김경익 ki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철강유통가격 약세 지속에 유통업계 혼란스러워...

  지난 달 화물연대가 대규모 파업에 돌입하면서 종사자들은 “6월 마지막 주를 버렸다”고 할 정도로 적잖은 피해를 입었다. 다행히 파업이 5일 만에 종료되면서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이번에는 중국 철강유통가격의 약세 지속이 유통업계를 혼란스럽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29일 기준 중국 북경과 상해의 열연강판 가격은 전주대비 톤당 5달러 내린 569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그동안 계속 문제돼 왔던 생산과잉으로 인한 재고의 증가가 큰 영향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최근 거시경제 조정 정책과 인프라 시설 대규모 착공 등을 지속적인 경기부양책을 실시하며 철강시장의 불황을 타파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저조한 수요로 인해 큰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중국산 열연가격의 꾸준한 약세로 인해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던 수입재의 가격하락은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보인다.

  한편 이에 따라 포스코도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가 7월 중순경부터 톤당 70만원 후반대의 수입대응재를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수입재가 앞으로도 지속적인 가격하락세를 보인다면 수요자들은 포스코의 수입대응재에 큰 매력을 못 느낄 가능성이 크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또 다시 수입재의 가격하락이 예상돼가는 가운데 포스코가 이에 대응할 수 있을 지는 두고봐야할 문제”라며 “7~8월의 비수기에 이런 상황까지 겹쳐 말 그대로 설상가상”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