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재단 "우리 사회를 더욱 아름답게"

포스코청암재단 "우리 사회를 더욱 아름답게"

  • 철강
  • 승인 2013.03.27 17:3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2013 포스코청암상’ 시상식 개최
청암 과학상, 교육상, 봉사상에 각 2억원 수여

  포스코청암재단(이사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27일 포스코센터에서 ‘2013년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을 가졌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청암과학상에 김은준 KAIST 교수, 청암교육상에 윤병훈 양업고등학교 초대교장, 청암봉사상에 서영남 민들레국수집 대표를 선정하고 각각 상패와 상금 2억원을 시상했다.

 

▲ 포스코청암재단(이사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27일 포스코센터에서 ‘2013년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을 가졌다.사진 왼쪽부터 정준양 포스코 회장, 청암봉사상 수상자 서영남 민들레국수집 대표, 청암교육상 수상자 윤병훈 양업고등학교 초대교장, 청암과학상 수상자 김은준 KAIST 교수, 정홍원 국무총리

 


  이날 시상식에는 정준양 이사장을 비롯해 정홍원 국무총리, 문용린 서울시 교육감,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박성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 이배용 한국선진화포럼 특별위원장, 이기수 대법원 양형위원회 위원장 등 관·재계 인사와 오연천 서울대 총장, 강성모 KAIST 총장, 유기풍 서강대 총장, 김선욱 이화여대 총장 등 각계 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2007년 시행한 포스코청암상은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분들께 보내는 응원의 박수”라며 포스코청암상을 우리나라 과학기술, 교육, 봉사분야에서 당대의 귀감을 한자리에 모시는 명예의 전당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수상자 세분이 일생을 바쳐 우리에게 보여준 과학의 창조정신과 교육의 미래가치, 그리고 봉사의 참된 기쁨이 민들레 씨앗처럼 우리 사회 곳곳으로 퍼져 사랑과 희망의 메아리로 다시 태어나길 소망한다”면서 “그 곁에 항상 ‘사랑받는 기업’ 포스코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암과학상을 수상한 김은준 KAIST 교수는 뇌과학 분야의 최대 관심사인 신경세포 시냅스(synapse: 신경세포를 서로 연결하는 부위) 생성 원리를 규명하고, 시냅스를 구성하는 특정 단백질(PSD-95)을 최초로 발견해 이를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에 발표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뇌신경 시냅스인 단백질(GIT1)이 부족하여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해 자폐증의 유전적 발병 원인을 규명하여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하는 등 뇌신경 정신질환 연구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다.

  청암교육상 수상자인 윤병훈 양업고등학교 초대교장은 1997년에 대안학교인 양업고등학교를 설립하고, 학교 부적응으로 학업을 중도 포기한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했다. 강요가 아닌 자율와 책임 교육으로 문제아, 부적응아가 모인 학교라는 초기의 선입견을 깨고 현재 평균 6대 1의 경쟁률을 뚫어야 갈 수 있는 명문고로 탈바꿈시켰으며 국내와 해외 우수대학에도 다수 진학하는 변화의 기적을 만들었다. 또한, 윤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담배의 해로움을 깨달아 흡연이 없는 학교를 만들었다.

  청암봉사상 수상자인 서영남 대표는 2003년 인천 화수동에 ‘민들레 국수집’을 열어 노숙인,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10년간 무료급식을 제공했다. 서 대표는 민들레 희망센터를 건립해 노숙인들이 독서와 인문학 강의를 듣고 스스로 자립의지를 갖도록 하는 선순환 자립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민들레꿈 공부방’, ‘민들레꿈 어린이밥집’, ‘민들레 책들레’를 만들어 소외계층 어린이를 돕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포스코청암재단은 1971년 故 청암(靑巖) 박태준 명예회장이 설립한 ‘제철장학회’를 2005년 확대∙개편하여 새롭게 출범했으며, 매년 100억원 수준의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올해 7회 째 개최되는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은 포스코를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킨 박태준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념하고, 포스코 창업이념인 창의 존중, 인재 육성, 희생∙봉사정신을 널리 확산시켜 건전하고 성숙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2006년에 제정됐으며 2007년에 제1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