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유정용 강관 'AD', 국내 업체 피해는?

美 유정용 강관 'AD', 국내 업체 피해는?

  • 애널리스트리포트
  • 승인 2013.07.04 11:00
  • 댓글 0
기자명 박기락 kr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아제강, 영업益 감소 ‘눈덩이’…“현대하이스코, 상대적 피해 적을 것”

미국 강관업체들이 지난 2일 미국국제무역위원회(ITC)에 한국을 비롯한 9개 국가의 유정용강관(OCTG) 제조업체에 대한 반덤핑 조사 요청 청원서를 제출하면서 국내 강관업체들의 피해 규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TB투자증권 심혜성 연구원은 이번 반덤핑 제소 건으로 국내 강관 업체 중 세아제강의 피해가 가장 큰 반면, 현대하이스코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심 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아제강은 강관 매출의 약 20%, 영업이익의 약 26% 정도를 유정관 수출이 차지하며 반덤핑 판정 시 미국 유정관 수출의 경우 국내로 판로를 전환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또 세아제강의 수출용 마진이 9~10%, 내수용 마진이 6~7% 수준으로, 수출용 강관이 국내용으로 전환되면서 마진율이 4%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할 때 연간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260억원 가량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해외 연결자회사 중 세아스틸 아메리카(SeAH Steel America), 세아스틸 비나(SeAH Steel Vina) 역시 제소 영향권에 포함된다는 점에서 세아제강의 연결 자회사의 연간 영업이익 도 260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현대하이스코의 강관 수출은 전체 강관 매출의 30% 수준으로 유정관 및 송유관이 절반씩을 차지하며 유정관 마진이 3% 초반 수준인을 감안할 때 해외법인 포함해 이익 감소는 60억원 내외에 그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