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회복에 철강·해운株 상승세

조선업 회복에 철강·해운株 상승세

  • 일반경제
  • 승인 2013.09.12 09:33
  • 댓글 0
기자명 이진욱 j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 회복에 해운업·철강업 등 전·후방산업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다.

  조선주는 지난 8월부터 유럽 경기회복 기대감에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유로존의 지난 8월 제조업 구매관리지수(PMI)는 51.4로 26개월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주 ‘빅3’의 신규 수주가 이어지면서 조선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들어서 8~13% 올랐다. 해운·조선 분석 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8월 한국 선박 수주량은 170만CGT(수정 환산톤수)로 중국(90CGT)을 추월했다.

  해운업 역시 이달부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2년 마이너스 성장을 하거나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했던 아시아-미주, 아시아-유럽 간 해상물동량이 하반기부터 회복세로 돌아섰다.

  실제 해운경기의 척도인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 10일(현지시각) 전일보다 4.3% 오른 1541포인트에 거래돼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런 기대감에 현대상선, 대한해운, 한진해운은 이달 들어 5~18% 가량 올랐다.

  철강업체 주가도 이달부터 상승 분위기를 타고 있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도 9월 들어 5~16% 올랐다. 선박용 엔진을 제작하는 두산엔진도 이달에만 20.6% 급등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