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탁동기(啐啄同機)의 지혜가 필요하다

줄탁동기(啐啄同機)의 지혜가 필요하다

  • 철강
  • 승인 2013.12.11 06:5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과 수요산업은 소재의 공급과 구매라는 단순한 거래관계를 떠나 국내 경제의 버팀목이 되는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다. 특히 자동차나 조선산업은 철강과 관련성이 높은 산업으로 꼽힌다.
그런데 지난주 뉴스 가운데 철강업계를 긴장시키는 한 가지 소식이 들렸다. 그것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인 GM이 유럽에서 쉐보레 브랜드를 철수한다는 뉴스였다.

  철강업계가 긴장할 만도 한 것이 쉐보레 브랜드로 팔리는 GM 차량의 대부분을 한국GM에서 생산하기 때문이다. 한국GM의 수출차량 중 30%가 유럽으로 수출되다 보니 유럽에서의 쉐보레 철수는 곧 한국GM의 생산량 감소를 의미한다. 국내 철강업체들로서는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는 상황인 셈이다.

  GM은 글로벌 메이커이지만 국내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들렸던 GM의 한국 철수 소문이 최근에 다시 회자되기도 한다. 근래에는 유럽 수출기지인 군산공장의 구조조정 소식까지 들리고 있다.

  이처럼 유럽 쉐보레 브랜드 철수로 한국GM이 직격탄을 맞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 때문에 주요 철강 제조업체뿐 아니라 공급망 사슬에 묶여 있는 부품업체까지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줄탁동기(啐啄同機)’라는 선종의 화두가 있다. 알 속에서 자란 병아리는 부리로 껍질 안쪽을 쪼아 알을 깨고 세상으로 나오려고 하는데 ‘줄’은 병아리가 알껍질을 깨고자 쪼는 것이고 어미 닭이 이 소리를 듣고 밖에서 알을 쪼는 것을 ‘탁’이라 한다.

  국내에서는 고전하고 있는 GM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쟁력은 여전히 상당하다. 국내 철강 및 부품업체들과 GM이 협력적 상생이 가능한 ‘줄탁동기’의 지혜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