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생산직 첫 임원 승진

두산중공업, 생산직 첫 임원 승진

  • 철강
  • 승인 2014.06.19 13:17
  • 댓글 0
기자명 차종혁 jhcha@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원 터빈2공장장, 터빈 부품 생산 분야 35년간 근무한 품질명장

두산중공업 이상원 터빈2공장장
  두산중공업(대표 박지원)에서 처음으로 생산직 임원이 나왔다.

  회사 측은 “생산직에서 첫 임원이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생산직으로 입사했다가 사무직으로 전환한 후 임원으로 승진한 사례는 업계에 있었지만 생산직이 곧바로 임원으로 승진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임원으로 승진한 주인공은 두산중공업 이상원 (55세) 터빈2공장장으로 지난 1979년 두산중공업에 입사해 발전플랜트의 터빈 부품 생산 분야에서 35년 간 근무했다.

  이상원 공장장은 터빈 블레이드 등 핵심 부품들의 국산화와 품질 개선에 기여해 품질명장으로 선정됐고 대통령상을 3회 수상했으며 동탑산업훈장도 받은 바 있다. 특히 증기터빈 블레이드 33종, 가스터빈 블레이드 17종의 국산화를 이뤄 지금까지 약 2700억 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뒀다.

  이상원 공장장은 “현장에서 쌓아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인정받았다는 것과 생산현장을 지키는 후배들에게 꿈과 비전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앞으로도 완벽한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생산직 첫 임원 승진은 두산중공업이 2011년 생산직 성장비전 선포와 함께 시행한 새로운 인사제도에 따른 것이다. 이 인사제도는 생산직 사원을 체계적으로 육성한다는 목표와 함께 생산직의 직위 명칭을 사무직과 동일하게 변경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생산직 사원의 체계적 육성방안 핵심은 ‘생산직 사원 성장 투 트랙(Two Track)’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 따라 생산직 직원들은 ‘현장 매니지먼트 트랙’을 통해 현장관리자로 성장해 기술임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거나, ‘기술전문가 트랙’을 선택해 엑스퍼트(Expert)를 거쳐 최고 영예인 ‘마이스터(Meister)’로 성장할 수 있다.

  오는 7월에 첫 선정 예정인 ‘마이스터(Meister)’는 최고의 기술전문가로서 기술전수 등 기술 선진화를 위해 활동하며 기술전수장려금, 해외현장 기술연수 등의 보상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