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RI 경제전망)니켈 價, 높은 재고 수준…재하락 가능성 ↑

(POSRI 경제전망)니켈 價, 높은 재고 수준…재하락 가능성 ↑

  • 비철금속
  • 승인 2014.07.10 09:01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 증가·생산 감소로 수급 균형 전환 양상

  올해 하반기 세계 니켈 가격이 과도한 재고 수준으로 인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수요 증가와 생산 감소로 공급 과잉이 수급 균형으로 전환되면서 지난해 수준의 낮은 가격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포스리에 따르면 하반기 세계 니켈 가격이 세계 시장의 공급 부족 우려가 완화되면서 하락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 5월 세계 니켈 가격이 인도네시아의 수출 금지 조치와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경제 제재 우려로 인해 급등했지만 이내 조정 국면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포스리는 그 당시 세계 니켈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세계 니켈 가격에 모두 선반영됐다고 보고 지속적인 상승은 어려울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2014년 세계 니켈 수요가 신규 STS 설비 가동 및 확장에 힘입어 6.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올해 하반기 세계 니켈 가격이 전년대비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세계 스테인리스스틸 포럼 (ISSF)에 따르면 지난해 STS 생산은 7.8% 늘어나 증가율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STS 수요는 지난 2년 연속 감소한데 따른 기저효과가 발생해 8.2%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중국 STS 수요는 NSSSSumikin-Xinan STS JV 결렬 및 스크랩 수입 대체로 둔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측됐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