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가구 업계, '건강친화형주택 건설기준'에 반대

금속가구 업계, '건강친화형주택 건설기준'에 반대

  • 철강
  • 승인 2014.07.28 15:5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챔버법으로 영세가구업체 줄도산 ‘우려’

  금속가구 업계가 붙박이가구에 대한 친환경 기준인 '건강친화형주택 건설기준'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이 기준으로 국내 가구 업체들의 재정상황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속가구 업계에 따르면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금속가구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 한국가구산업협회 등 주요 가구단체는 공동으로 '건강친화형 주택 건설기준 도입 반대 서명운동을 벌여 연명서와 기준 개선 요구안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가구업체들은 올해 이케아가구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에 내수 판매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기준은 싱크대, 붙박이장, 신발장, 거실장, 세대 내부 출입문 등 공동주택에 설치되는 붙박이 가구류의 유해물질 방출량을 통제하는 내용이다. 앞서 국토부는 총휘발성유기화화물(TVOC), 폼알데하이드(HCHO) 등 유해물질 허용기준을 강화하는 동시에 가구 시료를 채취해 샘플 테스트 하는 방식 대신 전체 가구를 일정 규모의 공간에 설치하고 유해물질 방출량을 측정하는 대형챔버법으로 평가방식을 통일했다. 대형챔버법은 실제 건축물에 사용하는 동일한 제품을 대형챔버에 넣어 평가하는 방식이다. 

  금속가구 업계는 이 평가방식에 완제품 시험에 대한 부담 증가, 정부 부처간 규제방법의 불일치, 대형챔버 시험방법에 대한 적합성 미비, 시험 설비의 절대부족, 원자재와 완제품 시험의 중복규제 등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가구 업계의 대형챔버법 획일화는 업계에 큰 비용부담을 안겨주기 때문에 영세업체들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원인물질을 원자재에서 구하는 것이 맞다"며 "원자재와 부자재를 구매해 부분적으로 물리적 변화가 있지만 단순 재단, 가공, 조립 공정으로 만들어진 가구 완제품으로 친환경 여부를 평가하면 가구 업계에 부작용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