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수요개발이 기대되는 강종(3)…Band Saw용 고탄소강 HR

포스코, 수요개발이 기대되는 강종(3)…Band Saw용 고탄소강 HR

  • 철강
  • 승인 2014.09.17 18:09
  • 댓글 0
기자명 문수호 shm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탄소강 제조업체들과 강종 및 수요개발 나서
해외 수요 많고 독일산 등 수입대체 효과

  포스코(회장 권오준)에서 수요개발이 기대되는 세 번째 강종은 고탄소강 고합금 열연강판(HR)으로 Band Saw용 고탄소강 HR이 개발 중에 있다.

  Band Saw는 띠톱이나 톱날과 같이 석재 등을 절단하는 제품으로 톱날이나 톱날이 부착되는 본체에 사용된다.

  직접 소재를 절단하는데 사용되는 산업기계 등의 절단용 Saw나 Blade용 강재는 높은 경도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고탄소강이 사용된다.

  Band Saw용 고탄소강 HR은 한금, 동국제강, 나스테크 등 고탄소강 제조업체들에게 공급하는 제품으로 포스코는 이들 업체들과 공동으로 강종 및 수요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Band Saw용 강재는 절단 시 높은 온도까지 가열되므로 열에 강해야 하고 경화능이 커야 하는 특징이 있다. 주로 C, Si, Mn, Cr, V, Mo, Ni 등 많은 양의 합금이 첨가되는 소재를 사용하므로 제강 및 열연 제조상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Band Saw용 고탄소강 HR도 규격과 수요에 따라 여러 강종으로 나뉜다.

  주로 합금 함량에 의해 결정되며 강재의 경화능을 나타내는 이상임계직경 값에 따라 SAE8660-M(5.2인치 이하), SAE6150-M(11인치 이하), POS1055MA(8.7인치 이하), POS1047MA(17인치 이하), POS1032MA(73인치 이하) 등의 제품이 있다.

  포스코는 고탄소강 제조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수요개발에 나서고 있는데 주로 해외 수요가 많다. 특히 일반 산업기계용 톱날 등과 달리 Band Saw용 강재는 아직 독일 등의 제품이 많이 사용돼 수입대체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