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철강산업 고도화에 사전대응 절실

中 철강산업 고도화에 사전대응 절실

  • 철강
  • 승인 2014.11.24 08:0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硏, 中 에너지·환경비용·자원확보 경쟁력 급상승 ’주의보’
R&D 비중 확대 필요...향후 13ㆍ5규획에 철저 대비해야

 중국 철강기업들의 제품 포트폴리오, 에너지·환경비용, 자원확보 경쟁력이 급상승하고 있어 한국 철강업계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중국 철강산업의 구조조정 현황과 한국의 대응전략’ 보고서를 통해 중국 정부가 12·5규획을 통해 기술혁신을 통한 고부가가치 철강제품의 자급률 향상과 노후설비 도태, M&A와 같은 구조조정을 통한 산업집중도 제고, 환영오염물질 배출 감소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같은 중국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에 맞서 기회 및 위험요인을 분석해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고은 연구원은 "FINEX 공법과 같이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가능하게 하는 제조공정기술은 한국 철강기업들이 중국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어 관련기술 및 노하우를 활용한 이익창출이 가능할 것"이라며 "중국 내 수요산업의 성장에 대응한 고기능성·고부가가치 강종에 대한 수출 확대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반해 중국 철강기업의 R&D 투자비중이 한국보다 높다는 점을 들며 빠르게 기술격차가 좁혀지는 점을 위협요인으로 꼽았다. 실제로 중국 철강산업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은 2009년 1.2%였으나 2011년 1.57%, 2012년 1.54%로 상승했다. 반면 국내 철강산업의 2013년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은 2010년 0.9%에서 계속해서 하락해 2013년에 0.75%까지 낮아졌다.
  
 특히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허베이강철, 보산강철, 안산강철과 같은 기업들이 자동차용 고기능성 판재류, 에너지용 강관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개발 품목들이 국내 업체들의 주력제품들과 대부분 겹치고 있어 연구개발투자 확대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연구원은 국내 철강기업들이 중국의 가공무역 제한조치 등에 매우 취약하므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중국 내 수요업체에 대해 제품개발 단계부터 협업, 수요에 특화된 제품개발 등 밀착지원해 점유율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의 철강산업 정책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중국의 철강산업 고도화에 대응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추진예정인 13ㆍ5규획에서는 철강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보다 세부적인 추진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중장기적인 대(對) 중국 대응방안 마련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중국 철강기업들은 에너지 및 공해관련 시설투자도 지속하여 톤당 종합에너지소모량이 2005년에서 2013년까지 연평균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중국 정부와 철강업체들은 중국내 철강생산량 증가에 따른 철광석 수요 확대, 고품질의 철광석 확보 및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해외 광산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중국이 현재 확보하고 있는 해외광산의 철광석 매장량은 약 2억1천만톤, 연간 생산량은 약 6천만톤인데 2015년에는 생산량이 연간 1억톤에 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