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발전포럼) 철강업계, 포럼 통해 위기 극복 및 발전 전략 모색

(철강산업발전포럼) 철강업계, 포럼 통해 위기 극복 및 발전 전략 모색

  • 철강산업발전 포럼 2015년
  • 승인 2015.08.25 17:00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협회, 25일 포스코센터서 제39회 철강산업 발전 포럼 개최
세계 및 국내 철강업계 동향에 대해 5개 주제로 나누어 발표

  국내 철강업계가 현재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구조개혁과 R&D 강화를 통한 기술력 확보 등 기술방벽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는 8월 25일 오후 1시 30분 강남구 대치동 소재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철강업계, 수요업계, 철강관련 학계, 정부 등 유관기관 관련인사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9회 철강산업 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권오준 한국철강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철강업은 대한민국 산업의 뿌리”라며 “철강산업이 내우외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도전과 변화를 통해 근원적인 체질 개선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철강업계가 최근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철강업계 전반에 걸친 과감한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미래 철강산업을 이끌어 나갈 기술력 확보를 위해 R&D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표적인 후방산업인 철강업계가 전방산업인 자동차, 조선, 기계 등의 수요업계와 공고한 파트너쉽을 구축해 나가는 것만이 글로벌 무한경쟁 속에서도 대한민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첫번째 발표에 나선 리 신츄앙(Li Xinchuang) 중국강철공업협회 부비서장은 『New Normal 시대의 중국 철강산업 발전 전망』이라는 주제로 중국 경제와 철강산업 발전 상황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그는 중국 발전 전략에 대해  제품 업그레이드, 글로벌화 경영, 구조조정, 기술혁신 등 7가지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했다.

  리 부비서장은 “중국은 철강생산과 소비가 정점을 지나 하향세로 돌아설 전망이며, 2011년 3분기부터 생산능력 과잉문제에 직면하여 4년째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12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 이후 철강업체 경영이 어려워져 기업판매 이익률이 3% 이하로 떨어져 타산업 대비 최하 수준”이라며 "중국 철강업계도 제품 품질 업그레이드와 글로벌 경영, 기술혁신을 통한 스마트한 제조를 통해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적인 정보분석기관인 플라츠(Platts)의 세바스찬 루이스(Sebastian Lewis) 편집국장은 『글로벌 철강시장 및 교역의 흐름과 이슈 전망』이란 발표를 통해 “중국을 제외한 세계 철강수요는 1970년 이후 연평균 1% 성장에 그쳤다"며 "2005년 이후 EU,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수요는 연평균 0.7%의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낸 반면 신흥국은 연평균 4.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세바스찬 루이스 국장은 “철강 순수출 국가는 동아시아(한․중․일) 및 CIS 국가들에 집중돼 있으며 미국을 비롯한, 남미 동남아 지역은 순수입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히며 "중국은 전세계 철강수요의 45%를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이 ‘New Normal' 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세계 철강수요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고 분석했다.

  이어서 송영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의 『한국 철강산업의 문제점과 미래』주제 발표가 계속됐다. 신현곤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는『수입 대응 철강산업 생태계 협력』에 대해 자세히 분석했으며 서동우 포항공대 철강대학원 교수는『철강기술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자동차용 강판을 중심으로 한 철강 제품 기술개발 현황과 앞으로의 기술개발 방향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포스코경영연구원 곽창호 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산업부 김종철 철강화학과장, 포스코 손창환 전무, 현대제철 김상규 전무는 패널토론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철강산업의 대응 전략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한편 이번 포럼은 올해 처음으로 대한금속재료학회의 제9회 과학포럼과 연계해 개최됨에 따라 권오준 회장 외 국내 철강업계 CEO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