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NH선물]

30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NH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5.12.01 10:15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전기동 감축 기대감으로 소폭 상승

  지난주 목요일부터 미국의 추수 감사절 휴일로 인해 전반적으로 거래량이 적었던 전기동은 월요일 거래에서 중국 증시가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다시 하락 폭을 키웠음에도 중국 전기동 제련업체들의 감축 기대감으로 소폭 상승 마감했다. 그러나 추가 상승은 제한됐는데 12월 미국 금리 인상 우려로 강달러가 지속되며 중국 증시 폭락으로 인해 중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만연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내 9곳의 대형 전기동 생산업체들은 2016년에 20만톤보다 많은 전기동 생산 감축에 동의했으며 이는 중국 내 니켈과 아연 제련업체들의 감축에 뒤이어 가격의 추가 하락을 방지하고자 하는 대책의 일환이다. VTB Capital의 원자재 수석 조사위원인 Wiktor Bielski는 “감산 논의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것은 바닥이 점점 가까워져 오고 있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중국발 생산 감축이 큰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는 분석도 있는데, FCStone의 한 브로커는 “제련업체 중심으로 전기동 감축이 일어나 봤자 광산에서의 전기동 광석 공급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주 금요일에 미국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인다면 미국의 12월 금리 인상은 거의 기정사실화 될 가능성이 크며 이는 달러화의 추가 강세를 유발하고 원자재 가격에 지속적인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