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현대선물]

18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현대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5.12.21 20:25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련 수수료 인하의 의미

  방향을 틀었다. 이번엔 위다. 지난 18일 전기동은 전일 대비 2.7% 상승한 $4,673에 마감했다. 물론, 여전히 박스권이지만 흐름은 나쁘지 않다. 박스권 상단 돌파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지난 18일 상승을 이끈 건 달러 약세와 포지션 스퀘어링인 것 같다. 일단, 달러 약세는 연준의 금리 인상 이후 달러에 대한 불확실성이 사라진 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상대적으로 달러 강세가 완화되는 모습이다. 거기에 연말이 다가오면서 포지션 스퀘어링이 증가한 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일반적으로 연말에 포지션 스퀘어링이 증가함에 따라 다음 주까지 지속적으로 스퀘어링 물량이 증가할 것 같다.

  거기에 중국도 나쁘지 않다. 최근 시황에서 언급한 것처럼 중국 당국은 경제가 바닥을 벗어나 올라오고 있다고 보았다. 특히, 내년에 점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증시도 그렇다. 점점 바닥에서 벗어나는 모습이다. 지난 10월을 정점으로 조금씩 저점을 높이고 있다. 금일 상해 증시 상황도 이런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해석 덕분이었다

  실제 LME 전기동 미결제 약정은 감소하고 있다. 또, CFTC 고순도구리 투기적 순 포지션도 바닥에서 올라오는 모습이다. 투기적 매도 포지션이 소폭 감소한 가운데 매수 포지션은 증가했다. 이는 투기적 세력들이 매도 포지션을 일부 정리하려고 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주 중국 장시성(Jiangxi, 江西省) 제련소가 칠레 Antofagasta 광산과의 내년TC/RC(Treatment and refining charge) 협상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107보다 하락한 $97.35으로 추후 중국 내 다른 제련소들의 TC/RC도 이 정도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본다.

  시장에서는 이번 중국 제련소와 칠레 광산의 협상 결과가 어떤 식으로 내년 동정광 생산량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번 조치가 광산들의 동정광 생산량 감소에 연관돼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는 광산들의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광산들에 제련 수수료를 인하를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중국이 내년 생산량을 약 20만톤 줄일 것이라고 발표한 상황에서 이와 같이 수수료를 인하했다는 것은 그 이상의 공급량이 줄어들었다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는 공급 감소와 상관없이 전기동 가격 급락으로 인해 낮아진 광산업체들의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수수료를 인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더구나 올해 수수료는 공급 과잉으로 인해 지나치게 높았던 것으로 본래 $100 이하가 적정한 수준이라는 의견도 있다. 정확한 건 알 수 없지만 시장은 내년 수급이 빠듯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향후 공급 감소에 따른 수수료 인하가 힘을 받고 있다.

-전기동 예상 레인지: $4,520~4,740



귀금속

  18일 금은 증시와 달러 하락을 발판으로 전일의 가파른 하락세에서 벗어나 1% 넘게 반등했다. 금은 그러나 거의 10년 만에 처음 단행된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금리 인상으로 여전히 압박받으며 수년래 저점 부근에 머물고 있다. 금은 전일 5개월래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지며 온스당 1,047.25달러까지 후퇴했었다.

  금의 전일 저점은 12월 3일 기록한 약 6년 반 저점과 불과 2달러 정도 거리를 두고 있다. 뉴욕장 후반 1.3% 오른 온스당 1,065.30달러를 기록한 후 뉴욕상품거래소(COMEX)의 금 선물 2월물은 온스당 1.5%상승한 1,065달러에 마감됐다.

  기술 분석가들에 따르면 금값은 12월 초 저점인 온스당 1,045달러 아래로 내려갈 경우 6년 만에 처음으로 다시 1,000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